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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10년 넘게 끌어온 용마터널 11월 드디어 개통

“동대문구 및 동부권 교통정체 불편 해소에 대폭 기대”

  • 등록 2014.09.17 17:49:12

용마터널 공사가 실시협약 체결 이후 10년 넘게 끌어오다 11월 준공과 개통을 앞두고 있어 동대문구를 비롯한 동부권 일대 지역의 극심한 교통정체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의회 김인호 부의장
(새정치민주연합, 동대문3)서울과 구리시를 연결하는 용마터널 민간투자사업 전 구간에 대한 공사가 60개월에 걸쳐 마무리돼 1121일 정식 개통하게 된다고 밝혔다.

터널
(2.56km)과 지하차도(383m), 교량(210m) 등 연장 3.57km인 이 사업에는 모두 1,864억원이 소요됐고, SK건설, KB금융자산회사 등 6개 건설사와 금융기관이 용마터널() 컨소시움을 구성해 사업을 진행해 왔다.

김 부의장은
서울시와 구리시를 연결하는 망우로와 아차산길의 극심한 교통정체가 동대문구 등 인근 자치구까지 확대됐는데, 용마터널의 개통으로 서울 외곽으로 빠지는 교통량을 상당부분 흡수해 교통불편 해소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어 김부의장은
그러나 용마터널과 암사대교 개통에 따른 교통량 증가로 터널 접속 구간 인근의 극심한 병목현상이 예상되는 만큼, 겸재교 건설과 사가정길 확장공사를 조기에 완공해야 할 것이라고 서울시에 주문했다.

한편 서울시는 용마터널 개통에 앞서 통행료 결정을 위한 의견청취안을 서울시의회에 제출했다
. 이 청취안에 따르면 통행료는 실시협약에서 정한 소형 1,500(경차 50% 할인), 중형 2,500, 대형 3,200원으로 개통과 동시에 적용될 예정이다.


인천시의회, GTX-B 추가정거장 확정 촉구 결의안 본회의 의결

[TV서울=권태석 인천본부장] 인천광역시의회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 추가정거장 설치를 강력히 촉구했다. 인천시의회는 9일 열린 ‘제303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정해권 의장(국·연수구1)이 대표 발의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노선 추가정거장 확정 촉구 결의안’을 최종 의결했다. 이어 인천시의회 의원들은 의결 직후 본회의장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해 300만 인천시민의 뜻을 하나로 모았다. 정해권 의장은 “오늘의 의결은 인천시민 모두가 오랫동안 염원해 온 교통 불균형 해소를 위한 중대한 전환점”이라며 “GTX-B 추가정거장은 교통편의 증진을 넘어 교육·산업·문화가 어우러지는 지역 발전의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가정거장이 설치될 경우, 대규모 주거단지와 교육·문화·산업시설이 밀집한 지역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뿐 아니라 광역교통망 연계 강화, 원도심 활성화, 지역 간 교통 격차 해소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수인분당선과의 환승이 가능해지면 인하대학교 학생들의 통학 편의가 크게 높아지고, 이는 교육경쟁력 강화와 지역 대학의 학습 환경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낭독된 선언문에는 ▶연수구 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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