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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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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북구,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평가 5년 연속 우수…탄소중립 실천 앞장

[TV서울=신민수 기자]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자치구 평가 결과 우수추진 자치구에 선정됐다. 성북구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진행된 평가 기간 동안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한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평가에서 5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거뒀다. 에코마일리지는 가정이나 사업장에서 자발적으로 전기, 수도, 가스 등 에너지를 절약하면 감축률에 따라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시민참여 실천 프로그램이다. 개인 회원 기준으로 가입 후 다음 달부터 6개월 단위로 이전 2년간의 동기간 평균 사용량과 비교해 절감률이 5% 이상일 경우 1만~5만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온누리상품권, 서울사랑상품권 신청이나 지방세, 가스비, 관리비 납부 등에 쓸 수 있다.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자치구 평가는 회원가입실적, 회원정비실적, 홍보실적, 건물신고등급제 등 네 가지 항목으로 진행됐다. 성북구는 모든 항목에서 고른 성적을 거뒀고, 특히 구민 참여형 탄소중립 실천사업과 연계해 에코마일리지 가입률 향상 및 활성화를 위한 여러 노력을 추진해왔다. 성북구는 매년 ‘에코마일리지 동경진대회’를 개최해 20개 동주민센터와 협력하고 있다. 올해는 회원가입 실적뿐

서울시의회 제6기 예산정책위, 마지막 전체회의 및 해단식

[TV서울=나재희 기자] 서울시의회 제6기 예산정책위원회(위원장 허훈, 양천 2)가 지난 11월 18일 마지막 전체회의 및 해단식을 개최하고 그동안의 활동을 마무리했다. 예산정책위원회는 서울시의회의 예산․결산 및 지방재정 등에 대한 의정활동과 시정발전을 위한 예산정책 연구 활동 등을 위해 설치됐으며, 시의원 17명과 예산재정 전문가 8명 등 총 25명으로 구성됐다. 이번 회의는 위원들에게 감사장 수여 후 그간의 위원회 성과를 공유하고 활동 소회를 듣는 순서로 진행됐다. 최호정 의장(서초 4)은 위원들에게 감사장을 수여하면서 “제6기 예산정책위원회는 지난 1년간 서울시 예산이 나아갈 바른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판으로서 역할은 물론 지방자치의 열쇠인 재정분권 기틀 마련에 도움이 되는 연구결과를 도출해 왔다”며 “더 빛나는 미래를 맞이하는데 귀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전체회의에서 허훈 위원장(양천 2)은 “다양한 연구 활동을 통해 지방의회의 예산․재정 역량을 강화하고 지방재정 분권의 발전 방향 모색 등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던 1년이었다”며 “그동안의 연구성과를 정리한 제6기 예산정책위원회 사례집이 서울시 예산·재정 정책의 발전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자치구체육회 회장단 만나 현장 목소리 경청

[TV서울=곽재근 기자]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종배 위원장 직무대리(국민의힘, 비례대표)를 비롯한 위원들은 지난 11월 18일, 지역 체육 현안 해결을 위해 자치구 체육단체장들과 머리를 맞대며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대표해 이종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직무대리와 김규남 의원, 김형재 의원, 유정희 의원이 참석했으며, 자치구 체육회에서는 이정섭 광진구체육회장, 이정식 강북구체육회장, 채종태 강서구체육회 부회장, 김영주 관악구체육회장 직무대행, 허대무 강남구체육회장, 한동인 동대문구체육회 사무국장, 조성준 송파구체육회 사무국장이 자리했다. 참석자들은 먼저 지역별로 겪고 있는 공통 문제로 체육시설 부족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실제로 구에서 구민을 수용할 만한 체육시설이 부재해 구민 체육대회 개최가 어렵다는 고충이 있으며, 지역을 대표하는 자치구체육회에게 우선대관 및 이용료 감면 혜택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또한 자치구 구청장 및 체육회장배 대회 운영을 위한 지원금이 코로나19 이후 동결되어 현실화 필요성도 지적됐다. 특히 보조금사업의 한계로 용품 구입이 제한되는 점 또한 언급하면서 행정적

윤영희 서울시의원, “교육의 정치적 중립 무너져… 정근식 교육감의 정치행보 중단해야”

[TV서울=곽재근 기자] 서울시의회 윤영희 의원(국민의힘, 교통위원회)은 18일 본회의 시정질의에서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의 반복되는 정치적 행보를 강하게 비판하며, “교육감은 헌법이 요구하는 정치적 중립 의무를 즉시 회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의원은 먼저, 10월 15일 박주민 의원의 서울시장 출마 선언 당일에 정 교육감이 은평구에서 학부모 간담회를 강행한 사실을 지적했다. 윤 의원은 “출마 선언이라는 중대한 정치 일정이 있는 날 교육감이 학부모 간담회를 진행한 것은 정치적 중립 훼손”이라며 “국정감사에서 정 교육감이 ‘몰랐다’고 해명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 의원은 11월 14일 김민석 국무총리의 한강버스 방문 현장에 교육감이 동행한 사건을 문제 삼았다. 윤 의원은 “한강버스는 서울시의 교통·수상안전 정책으로 교육과 무관한 사안”이라며 “교육감이 현직 시장에 대한 정치적 공세가 벌어진 현장에 함께 선 것은 직무 범위를 벗어난 명백한 정치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한 윤 의원은 “결국 서울교육을 정치 공세의 들러리로 세우고 도구화한 것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정 교육감의 정치적 행보에 대한 비판은 특정 진

영등포구, “제17회 구상문학상 고철ㆍ고형렬 시인 공동 수상”

[TV서울=관리자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제17회 구상문학상’의 수상작으로 고철 시인의 시집 ‘극단적 흰빛’과 고형렬 시인의 시집 ‘칠일이혼돈사’(수상자 가나다 순)가 공동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구상문학상은 2009년부터 영등포구와 (사)구상선생기념사업회가 공동으로 추진해 온 사업으로, 구상(具常) 시인의 문학정신을 계승하고 한국 문학 발전에 기여한 작품을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상 제정 이후 처음으로 공동수상작이 선정됐다. 심사위원회는 “두 작품 모두 개성과 변별성이 매우 뚜렷하며, 두 시인만이 구현할 수 있는 독창적 세계를 보여줬다. 두 작품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장기간 숙의를 거쳐 공동 수상으로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심사평에 따르면 고철 시인의 ‘극단적 흰빛’은 “드문 경험과 상상력이 빚어낸 고유한 시적 성취를 보여준다”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고형렬 시인의 ‘칠일이혼돈사’는 “진지한 문제의식과 집요한 시적 수행력이 돋보인다”라고 호평을 얻었다. 시상식은 오는 11월 28일 영등포아트홀 전시실에서 개최된다. 수상자에게는 각각 상금 1,500만 원과 상패가 수여된다. 시상식에는 두 수상 시인이 참석해 영등포구청장

'조선 최대 객사' 나주 금성관, 140년 만에 해체 수리

[TV서울=강상훈 전북본부장] 조선시대 객사 건축의 정수를 보여주는 나주 금성관이 140여년 만에 해체 수리에 들어간다. 전남 나주시는 지난 18일 '보물 금성관 해체 수리 안전 기원제'를 거행하고 국가 유산 보존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객사는 고려·조선시대에 각 고을에 설치해 외국 사신이나 다른 지역 관리를 묵게 하고 대접하던 숙소다. 금성관은 조선시대 객사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국가 유산으로, 역사적 구조와 건축미를 인정받아 2019년 보물 제2037호로 지정됐다. 임진왜란 때는 김천일 선생의 근왕의병 출정식 장소였고 명성황후의 빈소가 차려져 항일 정신을 북돋웠으며 단발령 항거, 나주학생독립운동의 현장으로도 쓰였다. 1884년 대대적 중건 후 140여년 만에 추진되는 이번 해체 수리는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이 전담하며 건물의 진정성과 원형을 최대한 보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재단은 보수 과정에서 부재(자재) 결구 기법 분석, 옛 부재인 적심재 기록화 조사, 시대별 건축양식 연구 등을 심도 있게 진행해 금성관의 본래 가치를 회복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해체 과정에서 확인되는 구조 흔적과 부재 정보를 기록화해 향후 국가 유산

이경숙 시의원, “마을버스 조합, 시민 볼모 삼아 공공성 훼손”

[TV서울=이현숙 기자]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이경숙 부위원장(도봉1, 국민의힘)은 11월 5일 교통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마을버스운송조합의 환승제 탈퇴 위협, 서비스 개선 미이행, 회계 불투명 등 전반적인 운영행태를 질타하며 “조합의 일련의 행동은 시민의 발을 볼모로 삼아 공공성을 훼손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먼저, 한 마을버스 대표가 두 개 업체를 운영하면서 각 회사에서 ‘운전직 인건비’ 명목으로 각각 월 800만 원씩, 총 2,000만 원을 받아간 사실을 지적했다. 실제 시급 기준으로 책정된 마을버스 기사 월급이 약 327만 원 수준임을 고려하면, 대표가 기사보다 세 배 이상 많은 금액을 두 회사에서 동시에 받아간 셈이다. 이 의원은 “마을버스 보조금은 시민 세금으로 충당되고 서울시와 자치구가 함께 부담하는 구조”라며 “대표 인건비를 기사 인건비처럼 편성해 보조금을 챙긴 것은 정당성을 찾기 어려운 명백한 부정행위”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이어 일부 마을버스 업체가 반나절만 운행하고, 실제로는 오전·오후에 차량만 바꿔 하루 종일 운행한 것처럼 꾸며 보조금을 더 타내는 꼼수가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는 버스 1대당 하루 운행 기준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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