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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TV서울] 영등포구, 태풍 대비 비상체제 돌입

  • 등록 2019.09.06 09:53:56

 

[TV서울=변윤수 기자] 영등포구는 오는 7일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측되는 제13호 태풍 ‘링링’ 에 대비하기 위해 재난안전대책 본부 가동, 수방기동대 운영, 재난취약 시설물 등 점검으로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영등포구는 4일 오후 3시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관계부서 직원들과 ‘태풍 및 호우 대비’를 위한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기상특보에 따라 본격적인 비상근무태세를 유지하도록 조치하고 부서별 재난 임무 숙지, 시설물 담당자 정위치 근무, 재난발생 시 상황보고 철저 등 사전 조치사항을 중점 점검했다.

 

특히,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4일과 5일 이틀간 직접 현장을 둘러보며 방재시설의 가동상태를 살펴보고 재난 취약시설 사전 점검을 실시했다. 먼저 4일에는 우천 시 하천이나 강의 수위를 조절을 담당하는 대림 빗물펌프장1개소와 도림천, 신축공사장(대림동)을 찾아 점검했다. 5일에는 바람에 취약한 대형 옥외 전광판 2곳과 공공태양광 발전시설 2개소, 국제금융로 도로변 가로수 등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또한 구는 태풍 피해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수방기동대를 편성․운영 중에 있다. 올해는 지난해 5개조 17명에서 24개조 74명으로 확대 개편했다. 19개조 추가 편성으로 사전 순찰활동 및 피해요인 제거, 침수주택 양수기 지원, 지역 내 하천 순찰 등 응급 복구 활동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수방기동대 출동 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해 수방기동대 자재보관함을 서울시 최초로 제작해 수방기동대에 배치했다. 자재보관함에는 긴급 상황 시에 대처할 물막이 주머니, 양수기 엔진 등 수방장비 일체가 들어가 있어 긴급 상황 시 시간을 단축시켜 빠른 대응 및 현장에 필요한 장비 누락을 방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영등포구는 빗물펌프장 8개소와 수문 23개소 등 지역 내 수해방지시설의 수문조작, 펌프 가동여부 등 운영 상태를 확인하고 시설물 사전대비를 강화한다. 또한, 4일부터 6일까지 재난취약시설물 안전점검을 전면 실시한다. 대상은 중대형 공사장 47개소, 주택건설공사장 6개소, 대형 옥외 광고물, 포장도로 및 도로시설물 등이다.

 

태풍 발생 후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후 준비도 철저히 한다. 이재민 발생 시 수용할 수 있는 임시 주거시설, 재해 물품 등 현황을 파악하고 사고발생시 즉각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자연재해를 완벽히 예방할 수는 없지만 철저한 사전 준비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구민 여러분도 외출을 자제하고 기상정보를 경청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영등포구는 지난 5일 발생한 여의도 파크원 (국제금융로 2길 2번 출입구) 공사현장 지반 침하에 조속히 대응하기 위해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소집하고 정확한 원인 파악과 빠른 복구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복구가 완료될 때까지 주변 지역을 통행하는 구민의 각별한 주의를 바란다.

 


도봉구, 새 도시브랜드(BI) ‘같이 변화, 행복한 도봉’ 공개

[TV서울=심현주 제1본부장]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미래지향적 구정 비전을 담은 도시브랜드(BI) ‘같이 변화, 행복한 도봉’을 선보였다. 브랜드 슬로건은 희망의 미래로 도약하기 위한 변화를 구민과 함께 실천해 모두가 함께 잘 사는 도봉을 만들고, 생기 넘치고 행복한 구민의 삶을 실현하겠다는 의미가 담겼다. 심벌디자인의 원형은 보다 젊고 활력 넘치는 도봉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도봉구의 새로운 시작을 표현했다. 구 관계자는 “원형의 회전하는 힘은 도봉의 변화를, 시작과 끝이 없는 형상은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한다”고 설명했다. 구는 새 도시브랜드를 구민의 삶과 밀접한 곳에서부터 전국적으로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구는 오는 5월 1일 제29회 도봉구민의날 축제에서 도시브랜드(BI) 선포식을 열고 주민들에게 도봉구 도시브랜드의 탄생을 알릴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해 공개한 도봉구 대표 캐릭터(은봉이‧학봉이)와 브랜드송(도봉에서 만나요)과 연계해 대내‧외 구정 홍보에 활용하고 다양한 기념품 등으로 제작해 도봉구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길 계획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새 도시브랜드는 단순한 상징이나 로고를 넘어 구의 정체성과 비전, 미래상을 반영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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