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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강동구,‘GTX-D’ 도입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 등록 2020.07.14 14:29:54

 

[TV서울=신예은 기자] 강동구가 지난 10일, 강동구 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역사 신설 계획 수립과 사업 타당성 조사를 위한 ‘GTX-D 도입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GTX(Great Train Express, 수도권광역급행철도)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의 주요 거점을 연결해 수도권의 심각한 교통난을 해소하고 장거리 통근자들의 편의를 증진하는 사업이다.

 

강동구는 지난해 10월 국토부 산하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발표한 ‘광역교통비전 2030’에 ‘서부권 신규 노선검토’가 포함되면서 GTX-D 도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대규모 재건축·개발 사업 진행, 2023년 55만 도시 진입 등 역동적 변화와 교통수요 급증 전망 속에서 GTX-D 도입이야말로 광역교통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절호의 기회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용역은 강동구를 경유하는 GTX-D의 최적 노선을 찾기 위한 것으로, 오는 12월까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수행한다. 중점 과제는 교통수요 예측, 노선별 경제성 분석 및 사업 타당성 검토, 노선 검토 및 정거장 계획, 정책적 분석 등이다.

 

 

강동구는 앞서 3월부터 GTX-D 유치를 위한 주민 서명운동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8월 중에는 정책세미나·설명회 등을 열어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공감대를 키워나갈 예정이다. 또한, 인근 하남시, 서울시 등과 긴밀히 협의하고 국토교통부에 건의안을 전달하는 등 강동구를 경유하는 GTX-D 노선안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온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GTX-D 노선이 강동구를 경유하게 되면 현재 진행 중인 지하철 5·8·9호선 연장, 서울~세종시를 차로 70분이면 주파하는 서울~세종 고속도로 개통과 맞물려 강동구가 명실상부 수도권 동부 거점이자 교통 허브로 도약할 것”이라며 “주민 교통복지 실현을 위한 GTX-D 유치 서명운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천하람, "10·15 대책 조정지역 8곳 지정요건 미충족… 불리한 9월 통계 배제"

[TV서울=이천용 기자] 개혁신당 천하람 원내대표는 10·15 부동산 대책과 관련, "서울 4개 지역, 경기 4개 지역 총 8개 지역에 대한 조정대상지역 지정처분은 법률상 요건을 갖추지 못해 위법하다"고 주장했다. 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도봉·강북·중랑·금천, 경기 의왕, 성남 중원, 수원 장안·팔달 지역을 거론, "이들 지역은 주택가격상승률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10·15 대책이 발표된 당일에 9월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발표가 예정돼 있었다고 언급하면서 "이재명 정부는 9월 통계가 공식 발표되기 하루 전 주거정책심의위를 열고 9월 통계가 발표되는 당일에 대책을 발표했다"고 했다. 이어 "이미 서울 전역 등을 규제지역에 넣겠다는 답을 정해놓고 자신들의 결론에 맞지 않는 불리한 9월 통계는 배제하고 8월까지의 통계만 취사선택한 것"이라며 "주민 입장에선 '광의의 통계조작'이라고 느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김연기 법률자문위원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정부의 10·15 조정대상지역 지정 처분의 취소를 구하는 소를 제기함과 동시에, 조정대상지역 주민의 위임을 받아 지정해제 신청 및 거부처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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