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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동작구, 코로나19 대응 치매관리어플 개발해 보급나서

  • 등록 2020.08.14 11:00:39

 

[TV서울=신예은 기자]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치매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작구치매안심센터’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이하 스마트 어플)을 자체 개발하고 보급에 나선다고 밝혔다.

 

스마트 어플은 동작구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가정에서 스스로 치매 자가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언택트 치매 관리프로그램이다.

 

세부 항목으로는 ▲신체운동(운동영상을 활용한 스트레칭 체조) ▲두뇌운동(메타360 프로그램을 통한 인지기능 훈련) ▲나의 하루(1일 활동내용 체크리스트) ▲투약알람(약 이미지로 시간대 투약 알람) 등이 있다.

 

동작구는 어플 항목별 개인 이용빈도를 포인트로 환산해 선물을 증정하며, 이용 빈도가 낮은 대상자는 비대면 상담으로 격려하는 등 대상자가 꾸준히 스마트 어플을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또한 코로나19로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어르신들을 위해 간단한 검색만으로 치매 예방과 인지활동이 가능한 유튜브/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했다.

 

동작구치매안심센터 유튜브 채널에서는 ▲스마트 어플리케이션 사용법 ▲동작구치매안심센터 이용수칙 ▲동작구치매안심센터 찾아오시는 방법 영상을 시청할 수 있고, ▲치매예방 운동법 ▲치매안심센터 사업소개 및 서비스 안내 ▲우리동네 치매안심주치의 정보 등 유익한 영상들을 업로드할 예정이다.

 

카카오톡 채널은 1:1 채팅을 통해 최신 정보뿐 아니라 동작구치매안심센터 지원서비스와 주민들이 궁금해 하는 치매 관련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만 75세(1945년생)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치매전수검진을 실시한다. 구는 2017년부터 치매의 위험도가 급격히 높아지는 연령 만 7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전수검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치매검진은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동작구치매안심센터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예약제로 실시하며,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위해 일정에 따라 사당분소와 동주민센터에서도 치매검진 서비스를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다.

 

치매 선별검진 후 인지 저하자로 판명되면, 1차 정밀검진 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에게 2차 정밀검진을 받게 된다. 추후 치매가 의심되면 구와 협약을 맺은 서울보라매병원·중앙대학교병원 등에서 3차 최종 확진을 받아볼 수 있다.

 

치매선별검진은 만 75세 어르신뿐만 아니라 동작구민 만 60세 이상이면 누구나 검사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동작구치매안심센터(02-598-6088)로 문의하면 된다.

 

동작구는 지난해 만 75세 어르신 2,607명 중 1,695명의 검진을 완료해 65%의 검진율을 달성했으며, 치매 68명, 치매고위험군 94명을 발굴해 치료를 연계한 바 있다.

 

동작구 관계자는 “치매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을 개발·보급하게 됐다”며 “치매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건강한 동작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담1교 안전점검 중 일부 손상 발견…11월 30일까지 중차량 통행제한

[TV서울=이천용 기자] 서울시는 올림픽대로 청담1교에 대한 안전점검 중 교량의 일부 손상이 발견됨에 따라, 추가 조사를 위해 오는 28일 0시부터 총 중량 10톤 이상의 차량을 통제한다고 밝혔다. 10톤 미만의 차량은 기존대로 통행 가능하다. 구급차와 소방차 등 긴급차량도 통행 가능하다. 최근 서울시와 서울시설공단은 청담1교 안전점검 중 총 9개의 거더(Girder, 교량 상판을 지지하는 가로 구조물) 중에서 1개 거더에서 텐던(케이블)이 노후로 인해 부식된 것을 확인했다. 이에 시는 교량에 대한 미파괴(드릴링, 내시경) 등의 정밀조사를 즉시 실시한다. 우선 중차량 통행으로 인한 진동 방지 등을 위해 조사기간 중 한시적으로 중량 초과 차량의 통행을 제한하기로 했다. 통행제한 기간은 11월 30일까지이며, 조사 결과에 따라 통행제한 기간은 변경될 수 있다. 시는 청담1교를 이용하는 10톤 이상 차량은 강변북로, 남부순환로, 양재대로 등 원거리 우회와 테헤란로, 봉은교 등 근거리 우회를 유도해 통행제한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또한 우회로(강변북로, 남부순환로, 양재대로, 테헤란로, 봉은교) 시작 시점에 통행제한 안내 표지판을 설치하고, 도로전광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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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기원 의원, “화물차 유가보조금 부정수급액, 절반도 돌려받지 못해” [TV서울=임태현 기자] 화물차 유가보조금의 부정수급 사례가 매년 2,000건 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홍기원 의원(더불어민주당, 평택시갑)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해본 결과 화물차 유가보조금 부정수급 건수는 최근 5년간 13,172건 적발되었고, 부정수급액은 약 251억원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영세 화물차주에게 유류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유류세 일부를 보조금형태로 환급해주고 있으며, 지난해(2019) 기준 한 해 동안 약 42만대 가량 영업용 화물차주에게 유가보조금 1조 5,101억원이 지급됐다. 이처럼 운송업자의 유류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가 일부 운송업자들과 주유업자들에 의해 악이용되면서 재정력의 심각한 손해가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유가보조금 부정수급도 문제지만, 부정수급액의 낮은 환수율 또한 큰 문제다. 실제로 최근 5년간 부정수급액의 미환수 금액은 매년 쌓여 지난해(2019) 기준 약 150억원에 달했으며, 부정수급 환수율은 39%로 절반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정수급 적발유형으로는 수급자격 상실 5,124건, 외상 후 일괄결제 2,273건, 부풀려서 결제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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