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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삼성 작년 4분기 D램·낸드 점유율, 불황에도 되레 상승

낸드 시장점유율 33.8%로 1위 고수…전분기보다 2.4%p ↑
D램 점유율도 전분기보다 4.4%p 상승…원가경쟁력 바탕 점유율 높여

  • 등록 2023.03.18 21:08:00

 

[TV서울=나재희 기자] 글로벌 경기침체로 지난해 4분기 글로벌 낸드플래시 매출이 전분기 대비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005930] 역시 낸드 플래시 매출이 악화했으나 시장 점유율은 되레 상승했다.

18일 대만의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작년 4분기 전 세계 낸드 매출은 102억9천만 달러로 전분기보다 25% 감소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낸드 수요가 급감하면서 가격도 급락했기 때문이다.

 

업체별로 보면 업계 1위 삼성전자의 4분기 매출은 34억8천만달러로 전분기보다 19.1% 감소했다. 다만 시장점유율은 31.4%에서 33.8%로 2.4%포인트 상승했다.

 

트렌드포스는 다른 업체와 달리 삼성전자가 감산 계획이 없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트렌드포스는 "최근 몇 년 동안 경쟁업체들이 삼성전자의 선두 자리를 위협하고 있었다"며 "이 때문에 삼성전자가 설비 투자와 연구개발(R&D)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낸드 플래시 매출

2위 일본 키옥시아 4분기 매출은 전분기보다 30.5% 감소한 19억6천800만달러로 집계됐다. 시장점유율은 19.1%로 전분기보다 1.5%포인트 하락했다.

 

SK하이닉스[000660]와 자회사 솔리다임의 4분기 매출은 전분기보다 30.9% 감소한 17억5천600만달러로 3위를 차지했다. 시장점유율도 18.5%에서 17.1%로 하락했다.

 

 

트렌드포스는 올해 1분기 글로벌 낸드플래시 매출이 전분기보다 8.1%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삼성전자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이 1분기까지 지속적으로 생산량을 줄임에 따라 과잉 재고 상황이 완화되고 가격 하락 폭은 전분기보다 축소될 것으로 봤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글로벌 D램 시장에서도 홀로 점유율을 높였다.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4분기 글로벌 D램 매출은 전분기보다 32.5% 감소한 122억8천100만달러로 집계됐다.

삼성전자의 4분기 매출은 55억4천만달러로 전분기보다 25.1% 감소했지만, 시장점유율은 40.7%에서 45.1%로 4.4%포인트 상승했다.

 

다른 D램 제조사들은 매출과 함께 점유율도 동반 감소했지만, 삼성전자는 1위 자리를 공고히 한 셈이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우월한 원가 경쟁력을 앞세워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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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환경체육청소년연맹, 제7회 한·중 청소년 스포츠문화교류 성황리 개최

[TV서울=박양지 기자] (사)한국환경체육청소년연맹(이사장 유범진)이 주최하고 서울시체육회, 화동훼리가 후원하는 ‘제7회 한·중 청소년 스포츠문화교류 장보고 유적지 탐방’을 성황리에 진행했다. 이번 교류행사는 서울시체육회 및 연맹 관계자, 서울시내 초·중·고 교사 및 학생 등 약 110명이 함께한 가운데, 5일부터 9일까지 4박 5일간의 일정으로 중국 산동성에 위치한 역사문화유적과 스포츠센터 등을 방문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첫날인 5일 화동훼리의 ‘HUADONG PEARL VIII(화동명주 8호)’를 타고 중국 산둥성으로 출발했다. 3만5천톤급 대형선박인 화동명주호는 1,500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선내에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춰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을 제공했다. 6일에는 산동성 소재 장보고 유적지인 적산법화원과 박물관 등 역사적 현장을 찾아 직접 체험하며 장보고의 리더쉽을 배울수 있었다. 또, 오후에는 중국 프로축구 슈퍼리그 칭다오 서해안팀과 심천 신평청팀의 경기를 관람하며 중국의 축구 열기와 문화를 경험했다. 7일에는 역사테마공원 ‘화하성(華夏城)’을 견학하며, 중국의 전통공연과 민속문화를 체험했다. 이어 청소년들은 송나라 민속관,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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