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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스포츠


잘나가는 4세대 걸그룹, 잇따라 해외 투어로 인기 굳히기

  • 등록 2023.04.16 11:28:20

 

[TV서울=신민수 기자] 지난해 K팝 인기를 견인한 이른바 4세대 걸그룹들이 올해 잇따라 정규 음반을 내고 해외 투어에 돌입한다.

가요계에서는 이를 두고 지난해까지 싱글과 미니음반으로 정상급으로 도약한 이들 팀이 정규 음반으로 콘서트 세트리스트를 확보한 뒤 공연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 확보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16일 가요계에 따르면 2020년 11월 데뷔해 4세대 걸그룹 가운데 선배 격인 에스파는 서울 콘서트를 성황리에 마친 뒤 일본 투어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8월에는 현지 가수들에게도 '꿈의 무대'로 불리는 도쿄돔에서 단독 콘서트도 예고했다. 이는 해외 가수로서는 데뷔 후 최단 기간에 도쿄돔에 서는 것이다.

에스파는 이에 앞서 조만간 정규 1집도 내놓을 계획으로 알려졌다.

 

에스파는 지난 2월 첫 단독 콘서트였던 서울 공연에서 전체 무대의 절반 가까이를 신곡으로 채워 추후 나올 정규음반에 대한 기대치를 높였다.

당시 멤버 윈터는 "이제 첫 콘서트가 끝났으니 앞으로도 여러 콘서트를 하면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며 또 다른 콘서트가 이어질 것임을 암시했고, 카리나 역시 "이번 컴백과 앞으로의 활동도 기대해 달라"며 신보 발매를 기정사실로 한 바 있다.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의 첫 걸그룹으로 관심을 끈 르세라핌도 다음 달 정규 1집 '언포기븐'(UNFORGIVEN)을 낸다. 하이브는 지난해 11월 르세라핌이 올해 아시아와 북미를 아우르는 대규모 월드 투어를 열 것이라고 회사 설명회에서 공언한 바 있다.

데뷔곡 '일레븐'(ELEVEN)부터 최근 정규 1집 '아이 해브 아이브'(I'VE IVE)까지 4연타 히트를 기록하며 최고의 주가를 올려온 아이브 역시 '하늘을 찌르는' 인기를 고려했을 때 연내 국내·외를 아우르는 콘서트에 돌입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멤버 이서는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콘서트 계획을 묻는 말에 "정규 음반이라 곡 수가 11곡이나 되고, 이전에 발표한 싱글과 합치면 (노래가) 정말 많아졌다"며 "콘서트도 기회가 된다면 정말 해 보고 싶다"고 의욕을 드러낸 바 있다.

 

'걸그룹 명가' JYP 소속 4세대 신인 걸그룹 엔믹스 역시 다음 달 미국, 태국, 인도네시아, 대만, 싱가포르, 필리핀 등지를 찾는 해외 쇼케이스 투어를 앞두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차세대 음원 강자로 자리매김한 뉴진스의 콘서트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지만, 아직 소속사 어도어는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멤버 하니는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관련 질문에 "빨리 만나 뵐 기회를 갖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요계에서는 이들이 모두 음반당 100만장 안팎의 판매고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높은 데다가, 에스파·아이브·르세라핌은 비슷한 시기에 정규 음반을 준비했다는 점에 주목한다. 싱글이나 미니음반과 비교해 곡 수가 많은 정규 음반을 내면 2∼3시간이 소요되는 단독 콘서트를 오롯이 자신들의 노래로만 채울 수 있다.

이처럼 인기를 누리는 신진 걸그룹들이 잇따라 콘서트를 계획하는 것은 투어에 성공하면 음반·음원 외에 막대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년까지는 히트곡을 배출해 정상급으로 도약하는 기간이었다면, 올해는 콘서트를 통해 본격적으로 '수확'에 나서는 시기라는 것이다.

전 세계에서 K팝 한류가 상종가를 쳐온 데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잦아들면서 전 세계 공연 시장이 '활짝' 열린 점은 고무적인 요소다.

이에 대형 가요 기획사에서는 공연 수익이 이미 음반·음원과 더불어 주요 수입원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실제로 국내 1위 가요 기획사 하이브의 지난해 공연 매출은 2천582억원으로 전년 대비 470.1%나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앨범 매출 5천539억원의 절반에 가까운 규모다.

한 공연기획사 관계자는 "해외 투어를 한번 하면 새로운 현지 팬들이 유입되고, 이들은 충성층으로 남는다"며 "추후 이들이 다시 음반을 구입하는 선순환으로 이어진다. 해외 투어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올리는 MD(굿즈 상품) 판매 수익도 상당하다"고 말했다.

수많은 관객 앞에서 자신의 춤과 노래로 2시간 이상을 끌어나가는 콘서트 경험은 단순히 수익 제고 차원을 넘어 가수가 어엿한 아티스트로 성장하는 데 귀중한 자산이 된다는 점도 중요하다.

한 대형 가요 기획사 관계자는 "K팝이 글로벌 시장에서 사랑받다 보니 가수들도 직접 무대를 보여주고 해외 팬과 소통하고픈 욕구가 크다"며 "공연장을 채운 팬을 두 눈으로 확인하는 것은 음반 판매량과 더불어 자신의 성장세를 확실하게 확인하는 또 다른 수단이 된다"고 짚었다.

이어 "투어의 규모와 범위를 점점 늘려 나가는 것은 아이돌 그룹의 성장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라며 "최근 4세대 걸그룹들이 매우 잘됐는데, 이 성공을 확장해 인기를 확고히 다지는 것이 콘서트 투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봉양순 시의원, 2025년 대한결핵협회 크리스마스 씰 증정식 참석

[TV서울=이천용 기자] 서울시의회 봉양순 의원(더불어민주당, 노원제3선거구)이 지난 4일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2025년 대한결핵협회 크리스마스 씰 증정식’에 참석해, 대한결핵협회 서울시지부(회장 김동석)와 함께 올해의 크리스마스 씰을 증정했다. 이날 증정식은 최호정 의장을 비롯해 대한결핵협회 서울시지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서울시의회 성금 전달과 함께 결핵 퇴치 활동의 의미를 되새기고 크리스마스 씰 보급 확대를 위한 간담회도 이어졌다. 크리스마스 씰은 1904년 덴마크에서 처음 시작돼, 우리나라에서는 1932년부터 사용되었고, 1953년 대한결핵협회 창립과 함께 결핵퇴치 상징 캠페인으로 자리를 잡았다. 특히 올해는 작년에 이어 국내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브레드이발소 시즌2’와 협업해 ‘럭키 크리스마스(LUCKY CHRISTMAS)’ 씰을 발행했다. 씰에는 브레드, 윌크, 초코 등 친근한 캐릭터들이 등장해 행운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으며, 키링, 마그넷, 파우치, 에코백 등 실용적인 굿즈들도 함께 구성되어 일상 속에서 결핵 퇴치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대한결핵협회 서울시지부(회장 김동석)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여전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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