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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서울시, 한파대비 ‘겨울철 교통종합대책’ 수립

  • 등록 2023.11.15 15:19:00

[TV서울=이현숙 기자] 최근 급격한 온도 변화로 때 이른 한파가 예상되는 가운데, 서울시가 시민을 위한 따뜻한 대중교통 이용 환경을 지원할 수 있도록 민생 중심의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에 총력을 기울인다. 특히 올해는 온열의자 등 생활에 밀접한 교통 시설물의 설치를 사전에 완료하고, 특보 발표 시 즉시 비상수송대책 가동에 대비하는 등 만전에 기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겨울철 폭설·한파에도 시민 이동에 불편이 없도록 ‘2023년 겨울철 교통종합대책’을 조속히 수립한다고 밝혔다. 11월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 간 시행되며, ▲대중교통·따릉이 등 교통시설물 전반에 걸친 안전 점검, ▲온열의자 등 정류소·역사 시설물 개선 ▲강설 등 기상 특보 발효 시 비상수송대책 가동 및 정보 안내까지 종합적인 관리가 이뤄져 민생과 이동편의를 지원한다.

 

먼저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 서울메트로9호선, 우이신설경전철, 남서울경전철(신림선 운영사)은 역사·차량·선로·차량기지 등 분야별로 동절기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지난 10월부터 한파·폭설에 취약한 시설물을 대상으로 집중 점검 중이다.

 

337개 서울시 지하철역은 필요물량만큼 제설 자재·장비를 구비 해둔 상태이며, 서울교통공사는 폭설 시 역사 출입구로 눈이 유입되지 않도록 남부터미널역 등 11개 역사에 캐노피도 추가 설치했다. 캐노피 없는 145개 역사는 폭설 시 현장에 나가 긴급 제설 조치토록 전담 직원들도 배정해둔 상태이다.

 

 

 

버스, 택시 차량 및 승차대, 교통안전시설물 등 기타 교통시설물도 모두 점검계획에 따라 점검 중이며, 점검 결과 미흡한 사항은 보완이 완료될 때까지 추적 관리한다.

 

점검 대상은 버스·정류소, 택시·승차대, 공공자전거·대여소, 공영차고지, 공영주차장, 교통안전 시설물(신호등, 제어기, 안전표지 등), 교통정보시스템(CCTV, VMS, BIT)이며, 서울시·자치구·서울시설공단 등 관할 기관 또는 민간 유지보수 업체가 자체적으로 시행한다. 또한 버스와 택시는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운전원, 정비사 등 운수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안전 운행과 차량 정비 철저 등 안전관리자 교육을 시행한다.

 

서울시는 겨울철, 환절기 버스 이용을 위해 대기 중인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온열 의자를 관내 정류소에 지속 설치하고 있으며, 설치율을 지난 2022년 51.9%에서 올해 연말까지 81.4%(3,433대)로 늘릴 계획이다.

 

지하철도 한파에 대비해 올해 3호선 경복궁역 1·7번 출구에는 방풍 자동문을 설치하고, 7호선 뚝섬유원지역 승강장에는 상·하선 모두 고객대기실을 설치했다.

 

서울시는 강설 시 도로 혼잡 및 승용차 안전사고 발생가능성이 높은 만큼 시민들에게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고 있으며, 승객 증가로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난단계별로 출·퇴근시간대 집중배차시간 및 막차시간을 연장해 운행한다.

 

 

1단계(강설 예보 등)는 평상시와 동일하게 운영하되, 비상 상황을 대비해 지하철은 비상대기열차를 총 16편성(호선별로 1~2편성) 준비한다. 2단계(대설주의보 등)는 대중교통 출·퇴근시간대 집중배차시간 및 막차시간을 평상시보다 30분 연장 운행하며, 지하철 운행횟수는 평소보다 최대 109회(출근 22회, 퇴근 17회, 막차 70회) 늘어나게 된다. 3단계(대설경보 등)는 대중교통 출·퇴근시간대 집중배차시간 및 막차시간을 평상시보다 60분 연장 운행하며, 지하철 운행횟수는 평소보다 최대 210회(출근 51회, 퇴근 36회, 막차 123회) 늘어나게 된다.

 

단, 버스는 노선별 특성 및 도로 상황을 감안하여 시행될 예정으로 정확한 대중교통 운행 정보는 다산콜120, 언론보도, 토피스 누리집(topis.seoul.go.kr), 모바일앱(서울교통포털) 등을 통해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평소 폭설·결빙으로 버스 운행이 어려웠던 구간을 사전 선정하여 폭설 시 서울시·자치구·버스회사 간 비상연락망에 맞춰 신속 제설 조치하고, 버스회사들은 차고지 주변 도로부터 선제적으로 제설작업에 돌입하여 버스 운행 경로를 최대한 확보한다.

 

따릉이의 경우 겨울철에는 이용수요가 줄어드는 만큼 성수기 대비 80%만 현장에 배치하고, 2단계(대설주의보) 발효 시 운영 중지를 검토하고, 3단계(대설경보) 발효 시 바로 운영을 중지할 계획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폭설·한파에도 시민들의 이동과 민생 지원을 위해 교통 시설물 안전점검부터 긴급 제설·복구체계 마련, 비상수송대책 까지 동절기 대중교통 운영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며 “최근 돌발적인 기상 변화도 잦은 만큼, 시민분들도 외출 전 기상정보를 확인하고 폭설 시 승용차를 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병무청, 제6보병사단 청성신병교육대에서 현역병 입영문화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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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구, 초등학생 전체 ‘동작 아이 안전 앱’ 지원… 서울시 최초로 아이 안전예산 전격 투입

[TV서울=신민수 기자]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서울시 최초로 교육경비를 투입해 관내 모든 초등학생에게 ‘동작 아이 안전 앱’을 지원한다. 동작구는 최근 아동 대상 범죄 시도가 잇따르며 학부모 불안이 높아진 가운데, 아이들의 등하굣길 안전을 스마트 기술로 보강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동작 아이 안전 앱’은 자녀의 등·하교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안전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달부터 1년간 관내 초등학교 2~6학년 1만 500여 명에게 지원되고, 현재 무료로 안전 앱을 이용 중인 1학년과 사회적배려계층은 제외된다. 학교와 앱 공급업체가 일괄 계약을 맺는 방식으로 보급되며, 학생 1인당 3천 원에 앱을 이용하게 된다. 개별 앱 구매 시 연간 3만 3천 원이 소요되는 것과 비교하면 비용 절감 효과가 매우 크다. 이와 함께 동작구는 통학로 안전 대책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앞서 8월에는 선제적으로 경찰서에 협조를 요청해 9월 초부터 관내 21개 초등학교 일대에 순찰차를 1대씩 배치했다. ‘스쿨존 감시단(23명)’을 확대 편성한 ‘365 특별감시단(80명)’은 학교별 2개 조로 등·하교 시간대 교문·놀이터·버스 정류장 주변 등을 집중 순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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