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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관악구, 전국 최초 청년친화도시 첫걸음 시작

  • 등록 2025.08.20 16:40:08

 

[TV서울=변윤수 기자] 지난 2월 전국 최초 청년친화도시로 지정된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청년친화도시 고도화를 위한 1차년도 사업을 시작하며 본격적인 첫걸음을 내딛는다.

 

관악구는 ▲청년친화도시 네이밍, 캐릭터 공모전 ▲청년 취‧창업 아카데미 조성 ▲관악구 청년친화도시 고도화 전략 수립 등 3대 과제를 핵심축으로 사업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청년친화도시의 새 이름과 얼굴을 찾는 ‘청년친화도시 관악 네이밍, 캐릭터 공모전’이 8월 25일까지 진행된다. 공모 분야는 네이밍과 캐릭터 2개 부문으로,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이라면 거주 지역에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구는 내부 심사와 온라인 투표,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총 8개 작품을 선정할 예정이다. 네이밍 공모전에서는 ▲대상(1) 50만원 ▲최우수상(1) 30만원 ▲우수상(2) 10만원 등 총 100만원 상당의 상금이, 캐릭터 공모전에서는 ▲대상(1) 100만원 ▲최우수상(1) 50만원 ▲우수상(2) 20만원 등 총 190만원 상당의 상금이 수여된다.

 

 

관악구 청년친화도시 네이밍, 캐릭터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관악구청 청년정책과(02-879-5914)로 문의하면 된다.

 

아울러 구는 이달 내 서울대학교와 함께 ‘청년친화도시 고도화 전략 수립 용역’에 착수해 ‘관악형 청년정책’의 지속성과 실효성을 높인다. 해당 용역을 통해 구는 관악구 내 청년 인구를 분석하고 맞춤형 지원 방안을 도출하는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한 ‘청년친화도시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할 예정이다.

 

관악구 청년정책의 전초기지인 관악청년청에서는 일부 공간을 새 단장해 청년들의 자립과 사회 진출을 돕는 ‘청년 취‧창업 아카데미’를 하반기 중에 선보인다. 청년 취‧창업 아카데미는 ▲취‧창업 상담 전담창구 운영 ▲실무형 취‧창업 역량 강화 교육 ▲현직자 및 선배 창업자 멘토링 및 특강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을 제공해 청년의 고용과 정주를 잇는 선순환 체계 구축에 힘쓴다.

 

한편 지난 7월에는 청년친화도시 거버넌스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관악’이 구성되어, 청년친화도시 내부 실행 태스크포스(TF) 회의를 개최했다. 구는 행정과 대학, 민간 등 지역사회의 참여를 끌어내 실효성 있는 청년정책 추진과 청년친화도시 조성 기반 마련을 위한 ‘대내외 연계 강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청년 인구는 지역사회와 경제에 활력을 더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끄는 중요한 원동력”이라며 “본격적인 청년친화도시 사업을 통해 관악의 청년을 비롯한 모든 청년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그들의 잠재력과 역량을 키우는 정책을 추진해 ‘대한민국 청년정책을 선도하는 관악구’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이 청년친화도시 현판을 걸고 바라보고 있다.


국토부, "용인∼과천 지하도로 신설·창원∼진영 도로 확장 예타대상 선정"

[TV서울=나재희 기자] 국토교통부는 20일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 신설사업과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국도 15호선 고흥∼봉래 확장사업은 예타를 통과했다. 먼저 영동선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는 용인과 수원, 과천 구간을 잇는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거리는 지하터널 21.1km 포함 30.0km다. 이중 용인∼수원 구간은 기존 고속도로 하부에 지하 고속도로를 건설해 영동고속도로 상부의 상습 차량정체 구간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원∼과천 구간은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이수∼과천 도로와 연계한 새로운 남북축 고속도로 신설을 통해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과천, 서울 방향으로의 통행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2021년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2022년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돼 추진된 사업으로, 지난 6월 예타 대상 사업으로 신청해 이번에 선정됐다. 남해고속도로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은 창원 분기점(JCT)∼동창원IC 4.8km 구간을 현재 8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은 일일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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