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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TV서울] 스튜디오코인, 스쿨VR과 포룸VR 시범수업 성료

“교실 안 친구들이 VR 가상공간에 모두 모였어요”

  • 등록 2019.01.11 10:09:51

[TV서울=최형주 기자] 지난 7일 가상현실 전문 기업 스튜디오코인이 경기도 남양주시 소재 가운초등학교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제작지원을 받은 ‘스쿨VR-안전교육(이하 스쿨VR)’, ‘포룸VR-원더랜드, 앨리스의 선택은?(이하 포룸VR)’ 시범 수업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날 진행된 시범 수업은 가운초등학교 1학년 총 4개 학급 94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각 학급은 해당 교시에 체험 교실을 찾았고, VR 가상공간에 모여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안전교육의 효과에 대한 테스트와 검증이 이루어졌다.

시범 수업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한 간단한 개념 소개 후 본격적인 체험과 활동지 작성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진행된 콘텐츠는 독립형 VR 기기를 사용하는 스쿨VR이다. 스쿨VR은 최대 30인까지 참여할 수 있는 안전 재난 훈련 콘텐츠로 전기화재예방, 화재대피, 소화기실습, 자동심장충격기실습, O·X 퀴즈로 구성됐다. 딱딱한 내용을 흥미로운 VR 콘텐츠와 재미있는 활동으로 녹여 학생들은 위급 상황 발생 시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자연스럽게 체화할 수 있다.

이미 교육현장에서 호평을 받은 PC버전 ‘버추얼안전체험관’에 이어, 체험의 편리성은 높이되 기기비용의 부담을 낮춘 스쿨VR은 결과적으로 학생과 교수자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평가를 얻었다.

학생들은 각자 헤드셋을 쓰고 스쿨VR에 접속해 가장 먼저 가상 로비에서 만난다. 이 로비에 모인 1학년 학생들은 서로의 아바타에게 하트를 쏘며 순식간에 몰입하는 모습을 보였다. 학습 내용을 복습하는 O·X 퀴즈의 경우는 오락적인 재미로 아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교사는 스쿨VR의 또 다른 장점인 스마트패드의 모니터링 화면을 통해 학생들의 진행 상황을 살펴보고 콘텐츠를 제어했다. 이를 통해 교수자는 보다 편리하게 수업을 이어 나갈 수 있었다.

한편 마찬가지로 여러 명이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게임 포룸VR도 함께 진행됐다. 포룸VR은 VR 기기를 착용한 체험자 한 명과 다른 참여자들이 토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협동 학습을 장려하는 콘텐츠다. 총 10개의 장으로 구성된 게임은 ‘붉은 여왕에 맞서기 위해 6명의 동료를 구해야 한다’는 줄거리를 제시하며 참여자의 집중도와 참여도를 높인다.

PC 연동 VR 기기로 진행된 포룸VR은 다양한 미니 게임으로 학생들의 관심을 끌었다. 한 학생이 비교적 큰 동작이 가능한 PC 버전 콘텐츠를 즐기자, 다른 학생들은 VR 기기를 착용한 학생 주위에 삼삼오오 모여 게임 화면을 바라보았다. 수업 종료를 알리는 종이 울리자 많은 학생들이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날 시범 수업에 참여한 한 학생은 집에서 해 본 VR 게임보다 학교 탐험이 더 재미있었다며 친구들을 만나서 재미있었고 다음에 또 하고 싶다고 했다. 대피 활동이 가장 재미있었다고 대답한 다른 학생은 활동하는 동안 전혀 어지럽지 않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전반적으로 활동 내용이 어렵지 않고, 더 해보고 싶었다는 소감이 주를 이루었다.

시범 수업을 참관한 한 교사는 VR을 활용한 수업은 이번이 처음인데, 아이들이 잘 따라가는 것 같다며 그냥 앉아서 진행하는 수업보다는 순간적으로 몰입하는 게 큰 것 같다고 밝혔다. 향후 어떤 다른 콘텐츠가 있으면 좋을 것 같냐는 질문에 교사는 개별 문제를 풀고 넘어가는 게 좋았다며 비교적 활동이 적고,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주지교과 과목 평가에 활용해봐도 좋겠다고 했다. 다른 교사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럽다는 소감과 함께 중간중간 당황하는 학생이 보였는데, 교수자가 진행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을 잘 포착하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남겼다.

현장에 함께 한 스튜디오코인은 VR 콘텐츠가 일회성 체험으로 끝나지 않고, 수업 도구로 활용되기를 바란다며 지속적으로 미래교육모델에 이바지할 수 있는 VR콘텐츠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송파구, 학교로 찾아가는 근로진로교육 운영

[TV서울=심현주 서울 제1본부장]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청소년들의 안정된 근로 환경조성을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청소년 근로진로교육’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근로진로교육’이란 청소년이 사회에 첫발을 내딛기 전 꼭 필요한 노동자 권리교육을 말한다. 청소년이 올바른 근로 인권 의식을 갖추도록 돕는 것은 물론 진로를 선택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에 구는 청소년들이 사회에 나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관내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근로진로교육’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노무사와 감정평가사, 기업대표 등이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강연을 진행한다. 실무에서 활동 중인 전문 직업인 멘토가 학생들에게 생생한 현장을 전하고 미래 진로 설계를 보다 구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먼저, 올바른 청소년 노동인권 및 경제개념 등을 강의하고 근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인권침해 사례별 교육을 통해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대처 방법을 알려준다. 특히, 지난 4월 14일 문현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열린 첫 회차 강의 만족도 조사 결과, 참여자 98% 이상이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모르던 내용을 알게 되

'조희대 특검법' 법사위 상정… 민주 "국민적 요구" 국힘 "사법탄압"

[TV서울=이천용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14일 전체회의를 열고 더불어민주당 이재강 의원이 대표 발의한 '조희대 대법원장 등에 의한 사법 남용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법'(조희대 특검법)을 상정했다. 지난 12일에 발의된 개정안은 15일의 숙려기간을 채우지 못했지만, 국민의힘의 반대 속에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의원들의 찬성으로 상정됐다. 특검법은 대법원이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파기환송한 것과 관련해 조 대법원장의 사법권 남용 및 대선 개입 혐의를 수사하도록 했다. 특별검사 후보는 민주당·조국혁신당이 1명씩 추천하도록 했으며, 수사 기간은 준비기간 20일을 포함해 최장 140일로 규정했다. 1심은 공소제기일부터 6개월 이내, 2심과 3심은 전심 판결 선고일부터 각각 3개월 이내 반드시 판결을 선고하도록 규정했다. 민주당 소속 정청래 법사위원장은 "조희대 특검법안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높다고 생각한다"며 "법사위원장 임기 내에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대법원 판결에 헌법소원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하는 헌법재판소법 개정안과 대법관 수를 기존 14명에서 100명으로 증원하는 내용의 법원조직법 개정안도 상정됐다. 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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