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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TV서울] 건국대, 인문학 연계전공 5개로 확대

유럽문화, 휴먼ICT, 글로벌MICE, 인문상담치유에 통일인문교육까지

  • 등록 2019.01.14 09:29:50

[TV서울=최형주 기자] 건국대학교 문과대학이 학생의 교육 수요를 보다 폭넓게 만족시키고 산업 수요와 시대 흐름을 반영한 인문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2019학년도 1학기부터 연계전공을 5개로 확대한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연계전공은 다수의 전공 학과가 서로 연계해 개설하는 맞춤형 복수학위 교육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자신의 주 전공과 함께 이들 연계전공을 선택해 이수할 수 있다.

건국대 문과대학은 기존 유럽문화 연계전공과 함께 초대형 국가 프로젝트인 PRIME 사업 지원을 통해 2017년 1학기부터 휴먼ICT, 글로벌MICE, 인문상담치유 등 3가지 연계전공을 개설한 데 이어 2019년 1학기부터 통일인문교육 연계전공을 신설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국어국문학, 영어영문학, 중어중문학, 철학, 사학, 지리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문화콘텐츠학 등 전통적인 순수 인문학에서부터 응용 인문학에 이르기까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다양한 복수 전공을 할 수 있게 됐다.

휴먼ICT 연계전공은 인문학의 바탕 위에 ICT의 융합 교육을 통해 급성장하는 가상현실, 인지과학, 모바일 디지털스토리텔링, 빅데이터 등의 분야로 진출하는 학위를 받는다.

글로벌MICE 연계전공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어학을 기본으로 신성장동력산업인 MICE 산업 분야로 진출하는 글로벌 인재를 배출한다.

인문상담치유 연계전공은 인문학적 상담 원리로 현대인의 다양한 문제를 치유하는 상담과 힐링 분야 인재를 양성한다.

2019학년도 1학기 개설되는 통일인문교육 연계전공은 분단된 한반도에서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통일을 지향하는 인문학적 통일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통일인문교육은 기존의 사회과학적 통일 담론을 뛰어 넘어 사상이념의 소통과 정서문예적인 치유, 생활문화적인 통합의 방법론으로 교과과정을 구성했다.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연구단에서 정립한 통일인문학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한 교과목과 참여학과인 국어국문학과, 중어중문학과, 사학과, 철학과, 지리학과, 문화콘텐츠학과 등 6개 전공에서 통일교육에 필수적인 내용을 담아 개발한 교과목들로 구성됐다. 역사적 트라우마와 치유, 대중문화와 통일인문학, 코리언디아스포라와 통일, 분단서사와 통합서사, 남북사회문화 비교 등 통일인문학 9개 교과목과 통일지리학, 통일문화콘텐츠 기획론, 역사 속 분열과 통일, 남북철학의 탐구 등 참여 학과들의 통일관련 인문학 일반 12개 교과목으로 구성된다.

통일인문교육 연계전공 졸업자는 통일 관련 공무원·통일 교육 전문가·인권, 평화, 다문화 교육 전문가·통일문화콘텐츠 관련 전문가·외교 및 통일 정책 전문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가로 활동 가능하다.

통일인문학연구단 남경우 HK연구원은 “분단체제 속에서 통일을 정치 논리로 풀 것이 아니라 인문·교육적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필요성 제기되고 통일교육 전문가 양성 필요성이 대두되지만 대학 현장에서는 북한학과나 통일관련 학과는 축소되는 경향”이라며 “이번 연계전공 개설로 통일교육의 선점 효과뿐만 아니라 앞으로 통일 과정 및 통일 이후의 사상 정서 문화적 소통을 전담할 통일교육 인력 수요와 탈북민 3만명과 코리언 디아스포라의 확산에 따른 트라우마 치유 전문가 수요, 정부 언론 NGO 등의 통일 관련 실무 교육 수요 등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파구, 학교로 찾아가는 근로진로교육 운영

[TV서울=심현주 서울 제1본부장]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청소년들의 안정된 근로 환경조성을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청소년 근로진로교육’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근로진로교육’이란 청소년이 사회에 첫발을 내딛기 전 꼭 필요한 노동자 권리교육을 말한다. 청소년이 올바른 근로 인권 의식을 갖추도록 돕는 것은 물론 진로를 선택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에 구는 청소년들이 사회에 나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관내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근로진로교육’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노무사와 감정평가사, 기업대표 등이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강연을 진행한다. 실무에서 활동 중인 전문 직업인 멘토가 학생들에게 생생한 현장을 전하고 미래 진로 설계를 보다 구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먼저, 올바른 청소년 노동인권 및 경제개념 등을 강의하고 근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인권침해 사례별 교육을 통해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대처 방법을 알려준다. 특히, 지난 4월 14일 문현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열린 첫 회차 강의 만족도 조사 결과, 참여자 98% 이상이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모르던 내용을 알게 되

'조희대 특검법' 법사위 상정… 민주 "국민적 요구" 국힘 "사법탄압"

[TV서울=이천용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14일 전체회의를 열고 더불어민주당 이재강 의원이 대표 발의한 '조희대 대법원장 등에 의한 사법 남용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법'(조희대 특검법)을 상정했다. 지난 12일에 발의된 개정안은 15일의 숙려기간을 채우지 못했지만, 국민의힘의 반대 속에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의원들의 찬성으로 상정됐다. 특검법은 대법원이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파기환송한 것과 관련해 조 대법원장의 사법권 남용 및 대선 개입 혐의를 수사하도록 했다. 특별검사 후보는 민주당·조국혁신당이 1명씩 추천하도록 했으며, 수사 기간은 준비기간 20일을 포함해 최장 140일로 규정했다. 1심은 공소제기일부터 6개월 이내, 2심과 3심은 전심 판결 선고일부터 각각 3개월 이내 반드시 판결을 선고하도록 규정했다. 민주당 소속 정청래 법사위원장은 "조희대 특검법안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높다고 생각한다"며 "법사위원장 임기 내에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대법원 판결에 헌법소원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하는 헌법재판소법 개정안과 대법관 수를 기존 14명에서 100명으로 증원하는 내용의 법원조직법 개정안도 상정됐다. 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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