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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TV서울] 서울119, 지난해 60초마다 출동

  • 등록 2019.03.20 11:45:34

[TV서울=이현숙 기자] ‘2018년도 119구급대 활동실적’ 분석 결과 119구급대가 지난 한 해 총 55만 9,519건을 출동해 35만 3,574명의 환자를 이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구급대는 일평균 1,533건을 출동했으며 이를 초로 환산하면 60초마다 한 건 꼴이다. 환자 이송은 일일 평균 969명으로 89초마다 한 명씩 이송했다. 전년대비 출동건수는 2.6%가 증가했고, 이송인원은 3.1% 증가했다.

 

'18년 119구급대 출동 건수는 최근 3년(‘15년~’17년) 평균에 비해 6.2%증가 했으며, 이송인원은 3.8% 증가했다. 최근 3년간(‘15년~’17년) 평균 구급출동은 526,658건, 이송환자는 340,737명이었다.

 

시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최근 5년간 통계분석 결과 구급출동은 증가 추세에 있으며, 신속한 현장 도착으로 소생률 향상을 위한 ‘병원 전 단계’ 119구급대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연령별로 51세~60세(56,690건, 16%)에서 구급수요가 가장 많았으며, 60대부터 100세 이상까지가 전체 구급대 출동의 43.0%를 차지했고, 전년 대비 8.7% 증가했다. 인구 노령화에 따른 노년층의 구급서비스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별로는 무직이 146,420명(41.4%)으로 가장 많았고, 회사원 93,221명(26.4%), 주부 42,256명(11.9%), 기타 43,634명(12.3%) 순으로, 전년대비 이송인원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직업군은 무직(8.3% 증가) 이었다.

 

시간대별로는 8시~10시가 38,366명(10.9%)으로 가장 많았으며, 4시~6시가 17,233명(4.9%)로 가장 적어 대다수의 이송인원이 주로 사람의 활동이 시작되는 8시부터 하루가 마무리되는 24시까지에 고루 분포되어 있었다.

 

월별로는 폭염이 기승을 부린 7월이 32,346명(9.2%)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8월이 32,218명(9.1%), 1월이 31,318명(8.9%)으로 그 뒤를 이었다. 장소별로는 집안에서 213,212명(60.3%)로 전체 이송인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도로상에서 37,638명(10.6%), 상업시설 20,115명(5.7%)가 그 뒤를 이었다. 유형별로 급․만성질환이 235,576명(66.6%)을 차지했으며, 추락/낙상 52,537명(14.9%), 교통사고 30,373명(8.6%) 등의 순이었다.

 

한편 작년 한 해 구급대원이 35만 3,574명을 이송했으며, 총90만 9,333건의 응급처치를 시행했다. 가장 빈번한 응급처치는 안정조치로 290,515건(31.9%) 이었으며, 보온/보냉 106,639건(11.2%), 상처처치 97,479건(10.7%) 순이었다.

각 현황별 상위 분포를 모아보면 연령별 50대 직업별 무직 오전 8시~10시 12월 가정 급․만성질병의 응급이송이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TV서울] 그룹 여행스케치 루카, 연예인 마스크 ‘머스키스’ 출시

[TV서울=이천용 기자] 별이 진다네’와 ‘운명’, ‘산다는 건 다 그런 게 아니겠니’ 등의 주옥같은 곡으로 주목받았던 한국 포크 음악계의 살아있는 전설 그룹 여행스케치의 리더 루카가 패션 마스크 ‘머스키스’를 출시했다. 머스키스는 출시와 더불어 방송 관계자들의 입소문을 타며, 연예인들은 물론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큰 호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Mask is your face!’ 루카는 “예쁘고 멋진 마스크는 많지만, 정작 사람들의 얼굴은 그 마스크에 가려져 보이지 않는다. 그러다가 문득 남들이 생각하지 않는 얼굴을 돋보일 수 있는 마스크를 한번 만들어 보자 하는 다소 엉뚱한 발상으로 시작해 본 것이 ‘머스키스’ 시리즈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루카가 평소 알고 지내던 한국컬러산업협회의 디자인 자문을 받아 출시한 머스키스 마스크는 모델로 참여한 신인 걸 그룹 ‘머스키’의 착용 사진과 ‘MASK IS YOUR FACE!’라는 슬로건의 CF 영상이 네티즌들의 큰 반향을 일으키며, 단순 방역 수단이었던 마스크를 한 차원 높은 패션 아이템으로 탈바꿈시켰다는 네티즌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인터넷과 SNS상에서는 “왜 다른지 써 보면 안다!”, “입 냄새 안 나는 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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