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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서울시, 상업용 전기이륜차 이용자 구매 부담 덜어준다

  • 등록 2025.03.27 09:40:07

[TV서울=이현숙 기자] 서울시는 27일, 배달업 종사자와 소상공인 등 상업용 전기이륜차 이용자의 구매 부담을 덜어주고자 보조금 지원 규모를 대폭 확대한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배달 라이더의 66%를 차지하는 20∼30대 청년·사회초년생에게 전기이륜차 초기 구매비용 부담이 큰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한시적으로 보조금 지원 등을 전년 대비 2배 이상으로 확대한다”고 말했다.

 

우선 배달용 전기이륜차 구매보조금을 시비 지원액의 10%에서 30%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소상공인 전기이륜차와 배터리 교환형(공유형) 전기이륜차에는 시비 지원액의 20%와 30%를 각각 지원한다. 기존에는 소상공인과 공유형 전기이륜차에는 시비로 구매보조금이 지원되지 않았다.

 

시는 또 배달업 종사자들이 전기이륜차 전환을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가 충전 인프라 부족과 충전 시간 문제라고 보고 KS표준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50기를 설치해 불편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기존 전기이륜차는 제조사별 배터리·전압·크기·통신·커넥터 등이 달라 호환이 어려워 충전 개선을 위해 산업부에서 KS 표준을 제정했으나, KS 표준 인프라는 전무한 실정이다.

 

시는 배달업이 활발한 안암동·신림동 등 대학가와 주요 상권 밀집 지역 20개 행정동에 우선으로 충전 인프라를 구축해 배달 종사자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차량 제조·수입사, 배터리 교환형 충전사업자 등 민간에서도 지원에 동참한다. 제조·수입사가 협력해 50만 원 가격 할인 시, 시 보조금도 최대 15만 원 추가 지원된다. 제조·수입사는 배달업에 필요한 배달용품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차량 가격 할인에 참여하는 제조사는 공고를 통해 모집할 예정이며, 현재 10개 사가 참여 의사를 밝혔다고 시는 전했다. 또 디앤에이모터스, 젠트로피 등 배터리 교환형 충전사업자는 배터리 이용료를 최대 20%가량 할인할 예정이다.

 

상반기 보조금 신청접수는 4월 1일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 홈페이지(www.ev.or.kr)를 통해 진행된다. 보조금은 규모와 유형, 성능에 따라 차등 책정된다.

 

 

권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도심 내 활용이 많은 배달 이륜차가 전동화되면 소음과 매연, 대기오염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며 “민관이 힘을 모아 조용하고 깨끗한 서울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힘, 시도지사와 수도권·강원 예산협의…"포퓰리즘 정책 안돼"

[TV서울=변윤수 기자] 국민의힘은 2일 수도권(서울·인천·경기) 및 강원 지역 예산정책 협의회를 열어 이재명 정부의 '포퓰리즘' 정책에 맞서 성장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송언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협의회에서 "이재명 정부가 보여준 경제정책은 내로남불 규제와 재정 살포 수준에 머물러있다"며 "지금 필요한 것은 포퓰리즘 정책이 아니라 근본적인 성장대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10·15 부동산 대책으로 거래가 막힌 서울·경기 남부 일부 지역은 서민들이 이용하는 전월세 가격이 예상대로 폭등하기 시작했고, 규제에서 벗어나 있던 경기도에선 풍선효과로 집값이 급등할 조짐을 보인다"며 "강원도에선 여전히 악성 미분양이 이어지는 부동산 양극화가 심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수도권은 대한민국 성장 엔진이자 국가 경제의 심장이고, 강원도도 새로운 성장 엔진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당은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히 협력해 내년도 수도권과 강원의 성장 예산을 극대화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김도읍 정책위의장은 "올해 703조원에 달하는 예산 중 이재명 정권과 더불어민주당이 깊이 고민해야 할 항목은 소비쿠폰 13조원 집행"이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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