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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경북산불 산림피해 9만ha, 산림청 발표 '2배'

  • 등록 2025.04.17 10:51:18

 

[TV서울=김기명 경남본부장] 경북 산불 산림피해 규모가 당초 산림청이 추산한 것의 2배인 것으로 전해졌다. 발표된 산불영향구역보다 실제 조사결과 피해 규모가 대폭 늘어난 것은 이례적인 상황이다.

 

그만큼 '괴물 산불'로 불리는 경북 산불의 파괴력이 컸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산림청의 진화 선언 때 피해규모 추산 자체가 '엉터리였다'는 전문가 지적도 나온다.

 

17일 각 지자체와 당국 등에 따르면 산림청을 포함한 정부 기관 합동 조사 결과 경북 5개 시군을 휩쓴 산불 피해 규모는 9만㏊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산림청은 산불 진화 이후 지금까지 이번 산불 영향구역이 4만5천157㏊라고 발표해 왔다. 실제 피해 규모가 발표 수치의 2배 수준인 것이다. 이는 지금까지 역대 최악으로 불렸던 2000년 동해안 산불 산림 피해면적의 4배에 달하는 것이다.

 

 

산불영향구역은 화재 현장에 형성된 화선 안에 포함된 면적으로 진화가 완료된 뒤 확인하는 피해면적과는 개념이 다르다. 진화가 완료된 뒤 타지 않은 부분은 산불영향면적에는 포함되지만 피해면적에는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통상 영향면적이 실제 피해면적보다 넓게 잡힌다.

 

하지만 이번 산불의 경우 조사결과 실제 피해면적이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산불 피해 면적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산림청의 피해규모 추산에 문제점이 있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홍석환 부산대 조경학과 교수는 "산불영향구역이 4만5천㏊였는데 피해 면적이 9만㏊로 증가하는 상황 자체가 말이 안된다"라며 "산림청이 기본적인 것부터 엉터리로 발표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산림 당국은 조만간 산림 피해 면적을 확정해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산불은 이상고온과 극도로 건조한 날씨, 강한 돌풍 등으로 급속도로 광범위하게 확산하면서 큰 피해를 냈다.

 

산불 기간 전국 평균 기온은 14.2도로 평년보다 6.4도 높아 역대 1위를 나타냈다. 산불 당시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상대 습도는 평년 대비 15% 적었다.

 

 

태풍급 강풍도 이어져 지난달 25일 의성은 최대순간풍속이 초속 27m에 달했다. 이런 강풍을 타고 불씨가 먼 곳으로 날아가는 비화(飛火) 현상도 잦았다. 경북 내륙지역인 안동에서 바닷가인 영덕까지 시간당 8.2㎞ 속도로 불씨가 확산했다.

 

당국은 산불이 대형화하고 강한 바람을 타고 비화하면서 당초 예상보다 피해 면적이 엄청나게 넓어진 것으로 분석한다.

 

산불 현장이 워낙 넓은 면적에 흩어져 있고 불길이 비화하면서 곳곳으로 산불이 번져 주불 진화 직후 영향구역 추산에 잡히지 않은 지역이 많았던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기후변화로 앞으로 산불이 더욱 대형화·장기화할 수 있는 만큼 초기 진화 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예산 확대 투입과 장비 확충 등이 시급한 상황이다.

 

한편 경북 산불 피해 조사 결과, 사유시설과 공공시설 피해액은 1조1,306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당국은 애초 지난 15일 피해조사를 마무리하기로 했다가 사유 시설 피해 확인을 17일까지 연장했다.

 

지난달 22일부터 일주일간 의성, 안동, 청송, 영양, 영덕 5개 시군을 덮친 산불 피해 규모는 사유시설 5천90억 원, 공공시설 6,216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공공 피해 가운에 산림이 5,831억원으로 94%를 차지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주택, 농작물, 가축 등 사유시설 피해 내용을 오늘까지 추가로 확인하기로 했다"며 "복구 금액은 피해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중앙부처 협의를 거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 의결·확정된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용인∼과천 지하도로 신설·창원∼진영 도로 확장 예타대상 선정"

[TV서울=나재희 기자] 국토교통부는 20일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 신설사업과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국도 15호선 고흥∼봉래 확장사업은 예타를 통과했다. 먼저 영동선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는 용인과 수원, 과천 구간을 잇는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거리는 지하터널 21.1km 포함 30.0km다. 이중 용인∼수원 구간은 기존 고속도로 하부에 지하 고속도로를 건설해 영동고속도로 상부의 상습 차량정체 구간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원∼과천 구간은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이수∼과천 도로와 연계한 새로운 남북축 고속도로 신설을 통해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과천, 서울 방향으로의 통행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2021년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2022년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돼 추진된 사업으로, 지난 6월 예타 대상 사업으로 신청해 이번에 선정됐다. 남해고속도로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은 창원 분기점(JCT)∼동창원IC 4.8km 구간을 현재 8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은 일일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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