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지방자치


[TV서울] 중구, 을지로 골목 탐험 '新을지유람' 정식 운영한다.

  • 등록 2019.04.15 13:49:50

 

[TV서울=신예은 기자] 지난 2016년 4월 을지로 골목길 투어 '을지유람'을 처음 선보였던 중구가 3년 만에 '을지유람 2탄'을 내놓는다. 중구(구청장 서양호)는 오는 26일부터 '新을지유람'을 정식 운영한다.

 

기존 을지유람은 시간이 멈춘 것 같은 공구, 조각, 타일·도기, 철공소 밀집거리 등을 통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을지로가 품고 있는 산업들을 보여주는 투어였다. 반면 新을지유람은 방산시장에서 청계대림상가를 잇는, 을지로 산업의 현재와 미래 비전을 엿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시작되는 新을지유람에서는 해설사의 설명과 함께 총 20개 지점을 둘러보게 된다. 지하철 을지로4가역 6번 출구 앞을 출발해 방산시장 비닐·제지 및 초콜렛·베이킹거리, 성제묘, 염초청터, 향초·디퓨저 DIY상가, 포장인쇄골목, 중앙아파트, 을지로예술가 작업 공간, 청계대림상가(청년상인, 메이커스), 조명거리를 지나 을지로3가 노가리호프에서 끝나는 코스다.

 

新을지유람에서 가장 처음 만나는 방산시장은 광장시장과 중부시장을 마주보며 '종합 포장 인쇄타운'을 표방하는 인쇄 및 포장 전문시장이다. 주요 취급 품목은 각종 포장자재, 장판·벽지, 판촉물, 제판·출력, 종이, 인쇄물, 타올 등이다.

 

 

광복 직후 미군이 을지로6가 쪽에 주둔한 이래, 방산시장 일대는 '양키시장'으로 불리며 활기를 띄기 시작하였다. 특히 소시지, 육류, 통조림 등 외래식품과 함께 서울 일원에 산재해 있던 가내수공업 형태의 제과공장에서 생산되던 각종 과자류가 대량 집산됨으로써 전국적인 과자류 시장으로 이름을 떨쳤다.

 

1960년대 외제 식료품 대신 설탕, 밀가루를 비롯해 통조림, 과자류, 다류(茶類), 조미료 등을 취급하는 식료품 상가가 주축을 이루며 전국 최대 규모의 식료품 도매시장으로 발전했다. 특히 1960년대 중후반부터 각종 인스턴트식품이나 식품 첨가물의 포장이 폴리에틸렌으로 바뀜에 따라 제조업자와 직거래를 이루는 폴리에틸렌 상가들의 수도 점차 늘어났다. 1980년대 말에 이르러 식품 원재료를 취급했던 가공식품 도매시장으로서의 역할이 축소되고 이후 인쇄·포장 관련 전문시장으로 자리 잡았다.

 

제빵과 관련된 각종 기계와 도구를 취급하는 상점들이 밀집해 있는 베이커리 골목은 방산시장 안에서도 명소다. 골목 주변의 상점은 각종 시럽과 견과류, 초콜렛 등 제빵 재료와 베이커리 포장 재료를 판매하고 있다.

 

1976년 9월 폐교된 방산초등학교 자리에 들어선 방산종합시장은 향초, 천연비누, 향수, 디퓨저(전동식 에어펌프에 의한 공기 압력으로 오일을 공기 중에 확산시키는 기구)에 들어가는 재료를 판매하는 곳이다. 이름이 같은 쟈스민 오일을 사더라도 가게마다 조금씩 향기가 다르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단골 가게가 정해지기도 한다. 선물용 향수나 차량용 디퓨저 등을 직접 만들어 선물하기 좋도록 시선을 끄는 예쁜 재료들도 다 모여 있다.

 

방산시장에서는 종이, 박스, 비닐, 스티커 등 포장재에 홍보용 문안, 도안, 문자 등을 인쇄하는 인쇄소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주로 실크스크린이나 코팅, 레터프레스 등 다양한 인쇄기계들이 사용되는데 언제 제조되었는지 알 수 없을 만큼 오래된 기계들이 아직도 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또한 방산시장에는 역사적 흔적도 보이는데 서울시 유형문화재 7호로 지정된 성제묘(聖帝廟)가 그것이다. 관우(關羽) 부부 영정을 모신 곳으로 서울의 옛 성안 동서남북 4곳에 있던 관왕묘(關王廟) 가운데 하나다.

 

무운(武運)과 재운(財運)의 수호신으로서 중국 한족의 신앙 대상인 관우를 기리기 위해 임진왜란 이후 서울에 관우 사당이 많이 세워졌는데 동묘·남묘가 나라에서 제사를 올리던 곳이라면 이곳은 민간이 세운 묘당이다. 1902년 이후 관왕묘의 격을 높여 현성묘 또는 성제묘라고 하였다. 조선시대 민속신앙과 의식구조를 알 수 있는 자료이며, 중구에는 장충동에 관우를 모신 관성묘(서울시 민속문화재 6호)도 있다.

 

청계천 마전교 건너편 횡단보도 앞에는 염초청 터 표지석이 있다. 염초청은 조선시대 화약을 만들던 관아로 임진왜란 때 설치되어 임오군란까지 존속했다.

 

한편, 국내 최초의 아파트도 볼 수 있다. 바로 1956년 지어진 중앙아파트인데 건축자재를 주로 생산했던 중앙산업이 직원용으로 지은 사택이다. 65㎡ 면적에 방 하나, 마루, 부엌, 화장실로 구성되어 있다. 당시 아파트라는 개념이 없었을 때 수세식 화장실과 입식 부엌, 방이 하나인 것이 신기해 구경 오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한다.

 

여기까지가 을지로의 현재 모습이었다면 이후는 을지로의 미래를 보여주는 코스가 펼쳐진다. 을지로 산림동 일대는 을지로를 사랑하는 청년 예술가들의 주요 무대다. 중구는 2015년부터 을지로의 낡은 공가를 저렴하게 임대해 예술가들에게 작업실을 지원하고 작가들은 자신들의 재능을 이용해 을지로의 낡고 어두운 이미지들을 개선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9팀이 활동하고 있다.

 

그 중 하나인 을지5호 '아틀리에 손(Atelier Sohn)'의 손동훈 작가는 한국예술종합학교와 홍익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실력파 작가다. 국내 대기업의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해 디자인한 스마트폰 등은 글로벌 시장 밀리언셀러를 기록했고 다수의 국제 공모전에서도 수상하였다.

 

2015년부터 '아틀리에 손'을 설립해 제품, 서비스 디자인 기반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리서치 및 소재와 조형에 관한 연구를 해오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밀라노 디자인 위크, 파리 디자인 위크, 바젤월드 등 해외전시 참여를 통해 여러 매체로부터 신진 디자이너로서 주목을 받았다.

 

철의 골목 '장인의 화원'은 을지로 예술가 고대웅 작가(을지2-1호, R3028)가 도심산업의 발상이며, 우리나라 산업화의 주역인 산림동 철공소 장인들을 기리기 위해 2017년에 만든 마을정원이다. 조성 당시 새로 심거나 철공소 장인들이 키우던 식물을 옮겨 심었으며, 중간 중간 조성된 나무둥치 의자는 산림동에서 일하는 분들이 잠시 짬을 내 쉴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청계대림상가에도 청년 창업자나 예술가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대림상가 3층의 '호랑이' 카페는 투박하게 '호랑이'라고 쓴 금색 간판과 고전적인 나무 입구가 마치 100년은 넘은 듯 멋스럽다. 마치 영화 세트장 같은 클래식한 공간이라 여기서 사진만 찍었다 하면 SNS에서 주목받게 된다.

 

'끽 비어 컴퍼니'는 간판도 없지만 맥주 매니아들에게 인기 최고다. 이외에 이멜다분식, 구움양과, 브라운컬렉션 등도 젊은이들이 찾는 새 명물이 되고 있다.

 

2017년 5월부터 세운상가 보행데크를 따라 조성된 세운메이커스큐브는 다시세운 프로젝트의 핵심적인 공간으로 세운상가를 비롯해 청계대림상가 2~3층 보행데크에 마련된 공간이다. 세운상가 일대와 도심 창의제조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스타트업과 메이커들이 입주해 있다.

 

이중 드론개발실 '보리'는 일반 레저나 스포츠용 드론이 아닌 특수산업용 드론을 개발하는 곳이다. 주문에 따라 개발 생산을 진행하는데 주로 특수촬영, 인명구조, 농약살포 등 산업용 드론을 개발하고 제작하고 있다.

 

 

新을지유람의 종착점은 이젠 너무도 유명해진 을지로 노가리호프 골목이다. 2시간 동안의 투어를 끝내고 마시는 생맥주 한잔과 노가리 한 마리는 이런저런 피로를 말끔히 씻어줄 것이다.

 

지난 3년간 모두 301회 운영된 을지유람은 2251명이 다녀가면서 꾸준한 인기를 얻었다. 중구는 이번 新을지유람에 기존 을지유람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는 만큼 많은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新을지유람 또는 기존 을지유람을 보고 싶다면 중구청 도심산업과(3396-5585~6)나 구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하면 된다. 평일과 토요일 오후3시에 운영하며 4명 이상이면 해설사가 배정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희망하는 날로부터 최소 2일 전에 신청하면 진행에 도움이 된다.


병역의무 이행하며 인생의 길을 찾다

[TV서울=이천용 기자] 서울지방병무청은 대한민국을 사는 20대 남성들의 가장 큰 고민은 병역의무 이행과 취업인데, 병역의무를 이행하며 두 가지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이에 대해 소개했다. 주인공은 해창개발(주)에서 산업기능요원으로 병역의무를 성실히 마친 후 정직원으로 채용되어 토목시공 및 측량 분야 전문가로 성장해 가고 있는 박동혁(26세) 대리다. 서울시 서초구에 소재한 해창개발(주)은 1984년 설립 이후 우리나라의 고속도로, 지하철, 철도, 댐, 에너지 비축기지, 국가산업단지 등 주요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하는 전문 건설회사이다. 해창개발(주)은 1994년 병역지정업체로 선정되어 현재 8명의 산업기능요원이 복무 중이며, 지금까지 총 100여 명의 산업기능요원이 복무를 마쳤다. 특히, 이들 중 박동혁 대리는 진주기계공업고등학교에서 건설과를 전공하고 취득한 측량기능사 자격증으로 2016년 해창개발(주)에 취업해 산업기능요원으로 병역의무를 이행하면서 복무기간 동안 전공 분야의 경력과 경험을 쌓았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공사팀의 여러 현장에서 실무를 익히며 누구보다 성실히 복무했고, 업무능력과 성실성을 인정받아 정직원으로 채용되어 현재 공무부에서 해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