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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경기도, 구리시 서울편입 추진에 GH 이전 절차 전면 중단

  • 등록 2025.02.21 13:30:15

 

[TV서울=심현주 제1본부장] 경기도가 구리시의 서울 편입 추진에 맞서 경기주택도시공사(GH)의 구리시 이전 절차를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고영인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2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고 부지사는 "백경현 구리시장은 GH 이전과 서울 편입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앞뒤가 맞지 않는 말"이라며 "구리시가 서울시로 편입되면 경기도 공공기관인 GH가 구리시에 갈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GH 구리시 이전은 단순히 구리시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침체한 경기북부를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원동력으로 도약시킬 북부개발의 상징"이라며 "백 시장은 개인의 정치적인 이득을 위해 구리시민을 기만하고 구리시민 간 갈등을 부추기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덧붙였다.

 

 

백 시장이 서울 편입 시도를 멈추지 않으면 GH의 구리시 이전은 전면 백지화될 것이라고 고 부지사는 경고했다.

 

고 부지사는 또 "오세훈 서울시장은 구리시와 김포시의 서울 편입 주장이 얼마 전 주장한 지방분권 개헌 취지와 맞다고 생각하냐"며 "오 시장은 지방분권에 역행하고, 갈등을 부추기는 구리시와 김포시 서울 편입 추진에 대한 포기선언을 조속히 하라"고 요구했다.

 

백 시장은 2023년 11월 오 시장을 만나 서울 편입을 건의하고 지난해 7월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도 "여론조사를 거쳐 시민이 가장 원하는 방향으로 서울 편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7월 구리시가 구리시민 7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66.9%가 서울 편입에 찬성했다.

 

앞서 구리시는 2021년 경기도 공모에서 GH 이전 대상지로 선정됐으며, 토평동 9천600㎡ 부지에 지하 3층·지상 19층, 전체 건축면적 3만㎡ 규모로 GH 본사 건물을 신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GH는 2031년까지 이전을 마무리할 계획으로 2026년까지는 경영진과 주요부서 등 100여 명이 먼저 옮길 예정이었다.

 

GH가 구리시로 이전하면 연간 80억 원의 지방소득세 증대 효과와 함께 655명의 직원과 연간 1만5천 명 방문 고객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했다.

 

이에 대해 백 시장은 "서울 편입은 결정된 사항이 아닌 데다 시민 요구에 따라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효과를 분석하고 있을 뿐"이라며 "김동연 지사가 산하기관 이전을 약속대로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GH 이전을 백지화하면 경기도 행정이 신뢰받지 못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해 9월 '경기북부 대개조 프로젝트' 기자회견에서 "북부 주민과의 약속인 산하기관 이전을 계획대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경기도는 지난해 말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GH 이전 부지 용도를 변경하는 안건을 도의회 동의 조건으로 의결하기도 했다.

 

그러나 일부 도의원이 서울 편입을 추진 중인 구리시에 GH 이전이 타당한지 의문을 제기했고, 인접 도시인 남양주에서 시의회와 시민단체가 GH 이전지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논란이 됐다.

 

백 시장은 "경기북부 균형발전이라는 공통된 목표 아래 GH 이전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었다"며 "그동안 경기도, GH 등과 9차례 실무협의회를 갖고 도시관리계획 등 관련 행정절차도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었는데 갑작스럽게 중단을 결정해 당황스럽다"고 덧붙였다.

 


동작구, 국내 최초 ‘자율주행 마을버스’ 운행

[TV서울=곽재근 기자] 동작구(구청장 박일하)에 전국 최초로 자율주행 마을버스가 달린다. 이번 운행은 동작구가 관내 숭실대학교와 3년간 다져온 협력의 결실이자, 자율주행 기술을 마을버스에까지 상용화하며 새로운 교통 기술 개발의 길을 열어준 상징적인 성과다. 자율주행 마을버스는 구가 2022년 11월 숭실대학교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이듬해 1월부터 숭실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자율주행 차량의 제작과 개발 등 기술적 검토를 진행할 업체를 물색하며,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수차례 긴밀한 업무협의도 거쳤다. 이어 지난해 1월 동작구-숭실대-업체 간 MOU를 체결한 후, 업체의 사업 중도 포기, 법적 규제에 따른 구간 선정의 난점 등 여러 시행착오로 위기에 봉착했으나 이를 극복하고 6월경 실제 운행구간을 반영한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토대로 8월 ‘서울시 자율주행버스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됐고, 12월에는 서울에서 유일하게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되면서 그간 준비해온 사업이 현실로 이어졌다. 특히 올해 6월에는 ‘서울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공모사업’을 통해 총 15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함으로써 사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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