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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성북구, 공공-민간 실무자 위한 ‘복지서비스 업무 매뉴얼’ 자체 발간

  • 등록 2025.03.20 10:08:02

 

[TV서울=나도진 서울본부장]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공공과 민간 복지 실무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서비스 업무 매뉴얼’을 자체 발간했다. 이 매뉴얼은 2025년 기준 성북구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복지사업의 지원 기준, 신청 절차, 담당 부서 등을 총망라한 실무 가이드북이다.

 

이번 매뉴얼에는 성북구 내 12개 부서에서 운영하는 93개 복지사업이 체계적으로 정리됐다. 기초생활보장, 장애인 지원, 아동·청소년 보호, 노인 복지, 주거 지원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복지 서비스가 담겨 있으며, 실무자가 현장에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복지서비스를 안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성북구의 ‘복지서비스 업무 매뉴얼’은 2009년 처음 제작된 이후 올해로 17년째 이어지는 대표적인 복지행정 자료다. 매년 변동되는 복지정책과 신규 사업을 반영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며, 주민센터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에서 실무 지침서로 활용되고 있다.

 

매뉴얼은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간 복지시설과 의료기관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배부처는 △성북구 20개 동주민센터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종합병원 사회사업실 △민간 사회복지시설 등으로, 공공과 민간 복지기관이 보다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실제 현장에서 매뉴얼을 활용하는 복지 실무자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한 주민센터 직원은 “주민들이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문의할 때, 일일이 개별 사업을 찾아보는 것이 쉽지 않은데 이 매뉴얼 덕분에 한눈에 정리된 정보를 빠르게 제공할 수 있다”며 매뉴얼의 유용성을 강조했다. 한 복지관 사회복지사는 “현장에서 상담할 때 빠르게 참고할 수 있어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졌다”라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해마다 주민들의 복지 수요가 증가하고, 새로운 복지사업이 지속적으로 추가되는 상황에서, 복지서비스 업무 매뉴얼이 실무자들의 상담 역량 강화와 행정 효율성 제고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궁극적으로는 주민들이 더 쉽고, 더 빠르게, 더 많은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도 복지 행정의 체계적인 지원을 강화해 복지체감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복지서비스 업무 매뉴얼’은 복지 실무자뿐만 아니라 복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주민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중요한 자료로, 성북구의 촘촘한 복지 안전망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기고] 통장 규제로 사업자들의 경제활동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보이싱피싱 피해를 줄이겠다고 사업자들이 통장을 만들고 이체한도를 적게 설정해서 경제활동에 불편뿐만 아니라 경제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법인사업자 A씨는 10여 년 전 우리은행에서 법인통장을 만들었다. 최근그 통장을 다시 사용하기 위해 재발행을 했는데 1일 온라인 이체한도가 100만 원으로 설정되어 있어, 이를 높여달라고 요구하니, 은행으로부터 먼저 실사를 나오겠다는 말을 들었다. 그는 이런 이야기를 듣고 직원들이나 주변인들 모두 대출도 아니고 통장한도 증액인데 설마 진짜 실사는 나오는가 의아했다. 그런데 퇴직 은행원이 위탁을 받아 현장 실사를 나와 대출심사처럼 사업현황들을 물어본 뒤 3일 후 한도가 증액됐다. 법인사업자 통장을 개설하거나 일정기간 사용을 하지 않다가 다시 사용하고자 할 경우 1일 이체한도가 온라인은 100만 원, 창구에 직접 방문할 경우 300만 원까지로 준다. 그리고 3개월이 지나면 심사를 통해 통장이용 한도증액이 가능한데, 최근에는 위와 같이 현장실사를 나온 후 증액을 해주고 있고 있는 것이다. 다른 은행에 가서 물어보니 금감원 지침이지만 통장한도 증액을 위해서 현장실사까지 가지 않는다고 했다. 보이스피싱 조직들에게 통장이 넘어갈 것을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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