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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소비자 만족도, 통신3사보다 알뜰폰에 완전히 기울어

  • 등록 2024.12.13 09:07:34

 

[TV서울=곽재근 기자] 휴대전화 통신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통신3사보다 알뜰폰 쪽으로 완전히 기울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3일 이동통신 전문 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하반기 통신사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통신3사 평균 점수는 1천점 만점에 676점으로 알뜰폰 사업자 평균 점수인 693점보다 17점 낮았다.

상반기(-21점)보다는 차이가 줄었지만 2020년 상반기 이후 9반기 연속 통신3사가 알뜰폰에 뒤진 것이다.

알뜰폰 브랜드 중 12위까지가 통신3사 평균을 앞섰고, 통신3사 중에는 SKT만이 알뜰폰 평균을 겨우 넘었다.

 

알뜰폰 중에서는 리브모바일이 719점으로 7반기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프리티(711점), 티플러스(708점), 모빙(698점), 아이즈모바일(698점), 토스모바일(696점) 등이 뒤를 이었다.

티플러스와 모빙은 전 조사 대비 점수가 크게 상승(각 10점, 20점)한 반면 아이즈모바일과 토스모바일은 하락(각 -15점, -21점)해 순위 이동이 컸다.

통신3사 중에는 SK텔레콤[017670]이 697점으로 선두를 지켰고 이어 LG유플러스[032640](678점), KT[030200](637점) 순이었다.

SKT와 KT가 하락(각 -9점, -10점)한 반면 LG유플러스는 유일하게 상승(6점)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통신사별 이용자 만족도는 여전히 요금이 크게 좌우했다"며 "이번에 요금 점수가 낮아진 사업자는 거의 예외 없이 만족도가 하락했고, 요금 점수가 높아진 사업자는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요금 경쟁은 한층 격화되고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번 조사는 14세 이상 휴대전화 사용자(통신3사 2만7천683명·알뜰폰 5천559명)를 대상으로 시행됐다.

만족도 점수는 10개 평가 항목에 대한 10점 척도 응답을 1천점 만점으로 환산해 산출했다.

평가 항목은 광고, 프로모션·이벤트, 이미지, 개통할 수 있는 휴대전화, 요금, 데이터 서비스, 음성통화 품질, 부가서비스 및 혜택, 장기고객 혜택, 고객 응대 서비스였다.


국민의힘, "'인사청탁 논란' 김남국 사퇴는 전형적 꼬리 자르기"

[TV서울=이천용 기자]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원내수석부대표와 주고받은 문자 메시지로 인해 인사청탁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이 4일 사퇴하자 "꼬리 자르기"라고 비판했다. 이 논란이 단지 부적절한 언행에 그치는 게 아니라 대통령실 실세 인사의 '전횡'을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국민의힘은 의심하고 있다. 국정조사 등 수단을 총동원해 의혹을 규명하고 관련자 고발까지 하겠다는 입장이다. 최은석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대통령실이 내놓은 '김남국 사퇴' 카드는 국민 분노를 무마하기 위한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며 "국정 전횡과 인사 농단의 실체는 여전히 대통령실 핵심부에 그대로 남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구조의 핵심에는 김현지 제1부속실장이 있다. 김 실장은 이 사태의 책임을 지고 즉각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며 "국정을 사유화한 몸통 김현지가 그냥 있는 한 이번 사태는 또 다른 국정 농단의 신호탄이 될 뿐"이라고 압박했다. 최보윤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이번 사안은 명백한 권력형 인사농단"이라며 "이재명 정권은 국민추천제를 내세워 공정과 투명을 강조해 왔지만 실체는 '훈식이형, 현지누나'로 통하는 비선라인의 '끼리끼리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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