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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야속한 강풍" 의성 산불 왜 안꺼지나…진화대원마저 일시 대피

  • 등록 2025.03.24 17:33:08

 

[TV서울=김기명 경남본부장] 경북 의성 산불이 사흘째 이어지고 있지만 좀처럼 진화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진화율이 정체된 가운데 강풍으로 불길이 계속 번지면서 '속수무책'인 상황이다.

기상 당국 등에 따르면 오는 27일 오후가 돼야 비 소식이 있는 만큼 장기화 우려도 제기된다.

24일 산림청 등에 따르면 당국은 산불 사흘째인 24일에도 헬기 50대 이상과 인력 2천600여명, 진화 장비 318대 등을 동원해 주불 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날 아침 산불 현장에 바람이 초속 1m가량으로 잦아들어 진화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안개와 산불로 인한 짙은 연기로 시야 확보가 쉽지 않아 아침 일찍 헬기 투입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설상가상으로 낮부터는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산림 당국이 산불 영향 구역을 넓혀가는 화선을 막느라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다.

전날 바람이 잔잔해져 진화에 속도를 내면서 진화율이 60%까지 올랐으나 이날에는 강한 바람에 진화율이 70%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날 오후 3시 현재 전체 화선 133.9㎞ 가운데 38.7㎞는 불길이 잡히지 않고 있다.

낮에는 평균 초속 5m의 바람이 불었고 순간풍속은 초속 10m나 됐다.

 

또 오후에 서풍이 초속 15m까지 예측되면서 진화대원마저 일시 대피하기도 했다.

의성군은 이날 오후 2시 34분 재난 문자를 통해 "현재 산속에 있는 진화대원들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라"고 명령했다.

오후부터 바람이 세진다는 예보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피 명령을 내렸다.

산림 당국은 산불 지연제를 투하하는 등 주불을 잡기 위해 전력을 쏟고 있으나 강한 바람에 범위를 넓혀가는 화선을 제압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다.

산림 당국은 바람이 없을 때보다 바람이 초속 6m로 불면 산불 확산 속도가 26배나 빠른 것으로 본다.

또 골바람과 돌풍 등으로 비화 거리도 수십㎞에 이르러 불길을 차단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다 계속 건조주의보가 발효된 상태에서 낮 기온도 높아 습도가 감소하면서 더욱 건조해져 진화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이처럼 진화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산불은 강한 바람을 타고 의성 옥산면과 이웃한 안동 길안면 현하리까지 번졌다.


국토부, "용인∼과천 지하도로 신설·창원∼진영 도로 확장 예타대상 선정"

[TV서울=나재희 기자] 국토교통부는 20일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 신설사업과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국도 15호선 고흥∼봉래 확장사업은 예타를 통과했다. 먼저 영동선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는 용인과 수원, 과천 구간을 잇는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거리는 지하터널 21.1km 포함 30.0km다. 이중 용인∼수원 구간은 기존 고속도로 하부에 지하 고속도로를 건설해 영동고속도로 상부의 상습 차량정체 구간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원∼과천 구간은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이수∼과천 도로와 연계한 새로운 남북축 고속도로 신설을 통해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과천, 서울 방향으로의 통행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2021년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2022년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돼 추진된 사업으로, 지난 6월 예타 대상 사업으로 신청해 이번에 선정됐다. 남해고속도로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은 창원 분기점(JCT)∼동창원IC 4.8km 구간을 현재 8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은 일일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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