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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기고] '지금부터 제대로 빛날 차례' 제대군인 주간을 맞이하며...

최명주(서울지방보훈청 보훈과)

  • 등록 2025.10.01 16:28:28

[TV서울=변윤수 기자] 10월 1일 국군의 날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10월 둘째 주가 ‘제대군인 주간’이라는 것은 아직 모르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국가보훈부는 2012년부터 매년10월 둘째 주를 제대군인 주간으로 지정하여, 제대군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제대군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통계를 보면 직업군인 지원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데, 이는 국가 안보와도 직결되는 문제다. 직업군인 지원율의 제고를 위해서는 처우 개선과 더불어, 제대군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개선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제대군인은 국가수호에 헌신한 공로가 있음에도 사회적으로 충분한 감사와 예우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전역 후 경력 단절과 높은 취업 장벽 등의 문제로 사회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대군인에 대한 사회적 존경과 예우 분위기를 조성하고, 제대군인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첫걸음은 제대군인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된다.

 

2025년 제14회 제대군인 주간은 추석 연휴를 고려해 9월 29일부터 10월 2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 기간동안 ‘감사 페스티벌’, ‘제대군인 취업박람회’, ‘SNS 이벤트 및 캠페인’ 등 다양한 국민 참여 행사가 진행된다.

 

제대군인을 위한 다양한 행사에 직접 참여하거나 SNS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제대군인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국가를 위해 헌신한 제대군인들에게 따뜻한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는 제대군인 주간이 되기를 바란다.


'서울 심장' 용산국제업무지구 10년 만에 첫삽…27일 기공식

[TV서울=심현주 서울1본부장] 서울의 '심장'에 해당하는 용산 일대를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로 고밀개발하는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이달 말 첫 삽을 뜬다. 개발 계획이 처음 검토된 지 10년 만이다. 서울시는 오는 27일 용산구 한강로3가 40-1일대에서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용산서울코어) 기공식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기공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해 약 5천명의 관계자와 서울시민이 참여한다. 일반 시민 참여 방법은 서울시 누리집(www.seoul.go.kr)에서 안내한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용산 일대의 입지적 잠재력을 극대화해 서울역∼용산역∼한강변 축을 하나로 연결하는 '입체복합수직도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초대형 도시개발 사업이다. 약 45만6천㎡ 구역을 대상으로 하며 도로와 공원 등 부지조성 공사를 2028년까지 완료하고 이르면 2030년 기업과 주민입주를 시작하는 것이 목표다. 시는 지난해 2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안)'을 발표하고 관련 행정절차를 이행했다. 오는 20일 예정된 '용산국제업무지구 구역 지정·개발계획 변경 및 실시계획인가' 고시까지 완료하면 착공을 위한 준비가 끝난다. 시는 사업의 공익성과 안정성을 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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與, 강바닥에 걸린 한강버스에 "서울시의 보여주기 행정 위험" [TV서울=나재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운항 중 강바닥에 걸려 멈춘 한강버스 사고와 관련해 오세훈 서울시장을 향해 "서울시민의 생명을 건 한강버스 운항을 전면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오세훈 시정실패 정상화 태스크포스(TF)'와 서울시당 새서울준비특별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어제 사고는) 서울시가 시민의 안전 위에 보여주기 행정을 쌓아 올릴 때 어떤 위험이 발생하는지를 명확히 보여주는 신호"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한강버스 개통 첫날부터 총 16차례 사고가 있었다면서 "수차례 경고에도 오 시장이 한강버스 사업을 중단하지 않는 이유를 알 수 없다. 전시행정을 위해 시민 안전을 담보로 잡고 있는 게 아니라면 도대체 무엇이냐"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시에 그간 발생한 한강버스 안전사고의 원인과 대응 과정에 대한 조사 결과 공개, 각 선착장의 안전 기준·시설물 관리·비상대응 체계 전면 개선, 사업 지속가능성 및 공공교통으로서의 실효성 평가 설명을 요구했다. 정청래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사고에 우려를 표하며 오 시장을 비판했다. 정 대표는 한강버스 사고를 다룬 기사를 게재하며 "안전 행정보다 더 중요한 행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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