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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TV서울] ‘2018 융합콘텐츠 기반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해외 선진지 탐방 진행

  • 등록 2018.05.04 10:41:29

[TV서울=이현숙 기자] 위너스랩과 NCIA(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가 운영하는 ‘2018 융합콘텐츠 기반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지원사업 프로그램’이 4월 24일부터 27일까지 중국 북경에서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주최로 해외 선진지 탐방을 진행했다.

3박 4일 일정으로 텐센트 인큐베이터, 칭화대 인큐베이터, 폭풍그룹, 테크코드 등을 견학했다. 또한 ‘GMIC 2018 베이징’ 전시회를 참관해 중국 IT 및 콘텐츠 기업의 트랜드, 스타트업 생태계를 파악했다.

탐방 1일차인 4월 24일, 텐센트 인큐베이터와 칭화대학교 인큐베이터 견학에서는 기관 소개, 입주조건 및 입주기업 현황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특히 칭화대학교 인큐베이터는 1999년에 설립되어 누적 5천여개 인큐베이팅 실적, 이 중에서 상장기업이 35개, M&A된 기업이 40개, 총 투자유치액 4조원이라는 성과를 거두고 있었다.

중국 내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기위해 어떤 조건을 갖춰야하는지, 얼마의 비용이 소요되는지 그리고 한국에서 중국으로 진출한 스타트업 현황 등 중국 진출 시 궁금증을 해결해준 시간이었다.

탐방 2일차인 4월 25일에는 해외 6개, 중국 내 14개 등 20여개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엑셀러레이터 테크코드와 폭풍마경으로 유명한 폭풍그룹을 방문했다. 테크코드는 X랩이라는 엑셀러레이터를 2015년부터 운영해왔으며 주요 투자분야는 AI, 4차 산업혁명 관련기술 및 블록체인 등 이라고 소개했다.

폭풍마경은 2014년에 처음 등장한 저가형 HMD로 오늘날의 폭풍그룹을 있게 한 효자 상품이다. 폭풍마경은 단순한 HMD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콘텐츠 플랫폼도 운영하고 있으며 VR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참가기업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현재 폭풍그룹은 HMD시장에서 80%의 마켓쉐어를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때 스타트업이었던 폭풍그룹은 이제 중국내에서 HMD를 중심으로 VR은 물론 동영상 플랫폼으로도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탐방 3일째인 26일에는 ‘GMIC(Global Mobile Internet Conference) 2018 베이징’ 전시회에 참관해 중국 모바일 앱과 VR, AI 등 신기술 동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체험해볼 수 있었다.

이번 탐방의 마지막 프로그램인 ‘한중 기업 네트워킹’에는 3박 4일간 방문했던 중국 현지 기업, 기관 담당자들과 현지 투자자들이 참석했다. 레노버 전 임원, 텐센트 인큐베이터 담당자, 폭풍그룹 담당자. 칭화대 인큐베이터 담당자 그리고 현지 기업인들이 참석해 한국 스타트업들과 네트워킹 시간을 가졌다. 국내에서는 알기 어려운 중국 현지 시장, 스타트업 투자 현황 및 한국 스타트업의 중국 진출방안 등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동형 소형주택을 활용해 융복합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는 테라플랜 조민철 대표는 “중국 진출 시 입주가 가능한 사무공간을 제공하는 엑셀러레이터를 여러 곳 알게된 점, 그리고 금번 전시회, 네트워킹 파티를 통한 다수 중국 현지 기업인, 투자자들과의 교류가 특히 유용했다”고 밝혔다.

위너스랩과 NCIA(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가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이번 ‘2018 융합콘텐츠 기반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은 100여개 팀이 지원서를 제출했으며, 치열한 경쟁 끝에 40개 팀이 최종 선정되었다.

이렇게 선발된 40개 팀을 대상으로 4월부터 우수 융합콘텐츠 제작 및 사업화를 위해 해커톤, 교육, 멘토링 및 국내외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6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또는 운영사인 위너스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교통공사, "부정승차 소송 130여 건… 끝까지 법적책임"

[TV서울=박양지 기자] 서울에 사는 30대 여성 박모씨는 2018년 1월부터 6개월여간 자택이 있는 신도림역과 직장이 있는 합정역을 출퇴근하면서 67세 부친 명의의 우대용 카드를 사용했다. 이 기간 약 470회 부정승차를 한 박씨는 폐쇄회로(CC)TV 분석을 하던 역 직원에게 단속돼 1,900만 원의 부가운임이 청구됐지만 납부를 거부했다. 결국 서울교통공사는 박씨를 상대로 형사고발과 민사소송을 진행해 법원으로부터 지연이자를 포함한 2,50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는 판결을 받아냈다. 서울교통공사는 이처럼 부정승차자를 상대로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물리는 시스템을 가동해 현재까지 130여건의 소송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공사는 지난해 부정승차자를 상대로 한 22건의 민사소송을 확정하고 40여건의 강제집행을 했다. 올해도 7월 말 기준 12건의 민사소송을 확정했으며 20건의 강제집행을 진행했다. 박씨 사례는 지금까지 부가운임 소송 최고액이다. 박씨는 1천686만원을 변제했고 내년 말까지 매달 60여만원씩 분납을 약속했다. 공사는 단속부터 징수까지 부정승차 처리의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내부 시스템을 가동 중이다. 또한 부정승차로 단속된 승객이 부가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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