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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신도림역 선상역사’ 개통! 혼잡함 줄어든다

역출입구 3개에서 6개로 확대되고 1, 2호선 동선 구분돼 혼잡함 완화 기대

  • 등록 2015.05.19 15:51:44

 

[TV서울=도기현 기자] ‘혼잡함으로 악명 높았던 신도림역이 확 달라진다. 구로구와 코레일이 20일 신도림역 선상역사 개통식을 개최한다. 정식 개통일은 23.

신도림역 선상역사는 코레일이 44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011년 착공, 이달 완공한 철길 위 1호선 역사다. 3, 연면적 3,100규모로 조성됐으며 노약자, 장애인 등 교통 약자를 위해 에스컬레이터 11, 엘리베이터 5대가 설치됐다. 출입구도 3개가 늘어나 신도림역 역사의 총 출입구가 기존 3개에서 6개로 확대됐다.

신도림역은 국철
1호선과 지하철 2호선이 만나는 역이다. 인천, 수원 일대에서 서울로 출근하는 환승객과 역 인근에서 승하차하는 이용객을 더하면 1일 이용자가 50만명이 넘는다.

그동안은
1, 2호선 이용자 모두가 지하 환승통로를 통해서만 이동할 수 있어 혼잡함이 극심했다.

하지만 이번 선상역사 개통으로 신도림역에서 처음 승차하는
1호선 이용자는 지하를 통하지 않고 선상역사에서 열차를 탈 수 있게 돼 혼잡함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하루 50만명의 이용자 중 신도림역에서 처음 열차를 타는 사람이 8~10만명 정도 된다면서 이중 1호선 이용자 4~5만명이 지하를 거치지 않고 선상역사로 빠지기 때문에 그만큼 혼잡함이 줄어들게 된다고 설명했다.

신도림역 선상역사는 남북으로 끊어진 구로 지역을 연결하는 효과도 있다
.

철로가 구로동과 신도림동을 남북으로 갈라놓고 있어 주민들이 남쪽의 테크노 공원과 북쪽의 디큐브 광장 등을 이용하려면 혼잡한 지하철 연결로를 지나야만 했다
. 지하철 연결로를 이용해도 출입구 방향이 공원과 거리가 있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있었다.

이번 선상역사 개통으로 지상을 통해 남북 이동이 가능해 짐에 따라 신도림역 남북에 있는 주민 공간이 연결된 셈이다
.

선상역사에서 진행되는 개통식에는 이성 구청장
, 박홍균 코레일 영등포지역관리역장, 공사 관련자,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하며, 유공자 10명에 대한 구청장 표창식도 진행된다.

구로구는
선상역사 개통은 구로구민의 숙원사업이었다면서 이번 역사 개통으로 신도림역 일대가 더욱 쾌적한 주민공간으로 변모했다고 전했다.


윤기섭 서울시의원, “마을버스 운송원가 조사 부정확… 실태 기반 예산 편성 우선돼야”

[TV서울=곽재근 기자] 서울시의회 윤기섭 의원(국민의힘, 노원5)은 지난 11월 5일, 교통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김용승 서울시 마을버스조합 이사장을 상대로 질의하며, 서울 마을버스 운영의 실태와 재정지원의 합리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지적했다. 윤 의원은 “서울시 마을버스 업계가 오랜 기간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정확한 실태조사와 데이터 수집이 미흡한 탓에 정책 지원의 근거가 부족하다”며 “실제 수익·적자 현황과 운송원가를 정밀히 분석해야 현실성 있는 예산 편성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김용승 이사장은 답변에서 “마을버스 기사들의 고령화로 인해 운행·수입 관련 데이터 입력에 누락이 발생하는 등 실태조사에 어려움이 있다”라고 토로했다. 또한 “서울시의 기준 운송원가 산정이 현실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라며 “올해 예산 412억 원으로는 운영이 어렵고, 최소 530억 원 이상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에 윤 의원은 “서울시가 재정지원을 확대하기 전에, 운송원가 산정의 정확성과 회계 투명성 확보가 우선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현재 140개 마을버스 업체 중 외부회계감사 결과 흑자를 보고한 곳은 72개지만, 실질적 흑자 업체는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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