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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축소된 인천 북부 문화예술회관…건립 추진은 '안갯속'

인천시→구 사업권 이관 방침에 관련 절차 잠정 중단

  • 등록 2025.04.09 08:43:27

 

[TV서울=권태석 인천본부장] 지난해 인천시가 북부지역 문화예술회관 건립을 직접 추진하지 않고 각 기초자치단체에 맡기면서 사실상 사업이 표류하고 있다.

9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8월 북부 문예회관에 둘러싼 유치 경쟁이 과열 양상을 보이자 문예회관을 직접 건립하거나 운영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세웠다.

시는 대신 문예회관이 필요한 곳으로 계양구나 내년에 출범하는 검단구·영종구를 제시하며 각 구가 건립을 추진하면 건축비의 최대 50%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이로써 문화예술진흥법상 1천200석짜리 종합공연장으로 예정된 광역(시·도) 문예회관은 300∼1천석 규모로 축소된 기초(구·군) 문예회관으로 나뉘게 됐다.

 

그러나 이런 방침에 맞춰 자체적으로 문예회관 건립을 추진하거나 기본 구상을 수립 중인 기초자치단체는 아직 1곳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계양구는 구청장이 삭발을 감행하고 주민 16만명의 서명부를 제출하는 등 치열한 유치전을 벌였으나 현재는 관련 사업을 잠정 중단했다.

인천시로부터 문예회관 건축비의 50%를 지원받더라도 수백억원대 자체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는 점이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한 것이다.

앞서 시는 북부 문예회관 기본구상·타당성 조사 용역에서 900석 규모의 공연장을 건립할 경우 총사업비가 1천100억원가량 들 것으로 추산했다.

계양구 관계자는 "공연장 규모가 당초 구상과 다르고 재정 여건도 맞지 않는다"며 "축소된 문예회관 건립안이 제시된 후 사업에 별다른 진척은 없다"고 말했다.

 

내년 7월 행정 개편을 앞둔 서구와 중구 역시 시가 주도하던 북부 문예회관 건립이 각 구로 넘어오면서 완전히 사업 추진 동력을 잃었다.

특히 서구와 중구의 경우 문예회관 대상지가 새로 출범하는 검단구와 영종구에 있다 보니 당장 사업을 추진할 만한 당위성을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서구는 검단 지역의 검단구와 나머지 서구로 나뉘고, 중구는 영종 중심의 영종구와 중·동구 지역의 제물포구로 각각 재편된다.

서구 관계자는 "분구 관련 행정 절차가 시급한 상황에서 대규모 재정이 투입되는 문예회관 사업을 고려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시가 주도하지 않는 이상 사업을 추진하기는 힘들다"고 설명했다.

현재 인천에서 시가 건립한 광역 문예회관으로는 인천문화예술회관(남동구), 아트센터인천(연수구), 트라이볼(연수구), 수봉문화회관(미추홀구)이 있다.

이 가운데 1천석 이상의 광역 문예회관인 인천문화예술회관(1천332석)과 아트센터인천(1천727석)은 모두 인천 남부지역에 있다.

조성환 인천시의원은 "기초자치단체의 열악한 재정 상황을 고려할 때 문예회관 건립을 구에 맡기는 것은 하지 말라는 뜻과 같다"며 "인천시는 좀 더 현실성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토부, "용인∼과천 지하도로 신설·창원∼진영 도로 확장 예타대상 선정"

[TV서울=나재희 기자] 국토교통부는 20일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 신설사업과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국도 15호선 고흥∼봉래 확장사업은 예타를 통과했다. 먼저 영동선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는 용인과 수원, 과천 구간을 잇는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거리는 지하터널 21.1km 포함 30.0km다. 이중 용인∼수원 구간은 기존 고속도로 하부에 지하 고속도로를 건설해 영동고속도로 상부의 상습 차량정체 구간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원∼과천 구간은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이수∼과천 도로와 연계한 새로운 남북축 고속도로 신설을 통해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과천, 서울 방향으로의 통행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2021년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2022년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돼 추진된 사업으로, 지난 6월 예타 대상 사업으로 신청해 이번에 선정됐다. 남해고속도로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은 창원 분기점(JCT)∼동창원IC 4.8km 구간을 현재 8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은 일일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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