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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美부통령 "유럽, 영구적 '美 안보 속국' 되면 안 좋아"

  • 등록 2025.04.15 17:41:51

 

[TV서울=이현숙 기자] J.D. 밴스 미국 부통령이 유럽이 영구적인 미국의 '안보 속국(vassal)'이 되면 안 된다며 유럽에 자력 안보를 거듭 촉구했다.

15일(현지시간) 영국 뉴스 웹사이트 언허드에 따르면 밴스 부통령은 전날 이 매체와 한 전화 인터뷰에서 "나는 유럽인들을 사랑한다. 미국 문화를 유럽 문화와 뗄 수 없다고 거듭 말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현실은 유럽의 전체 안보 인프라가 내 평생(40세) 미국의 보조금을 받아왔다는 것"이라며 "지금은 대부분 유럽 국가에 합리적인 방위를 제공할 만한 군대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샤를 드골 전 프랑스 대통령을 가리켜 "그는 미국을 사랑했지만 내가 인정한 것을 그도 인정했다"며 "유럽이 미국의 영구적인 안보 속국이 되는 것은 유럽의 이익도, 미국의 이익도 아니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밴스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행정부 전체가 유럽의 경제·이민 정책에 "아주 불만"이라면서 "유럽 지도자들은 선거를 계속하면서도 유럽인이 투표한 것과 정반대(경제·이민 정책)를 제공한다"고 주장했다.

또 "젤렌스키(우크라이나 대통령)가 현재 그의 정부와 전쟁 노력을 함께하고 있는 (미) 정부에 우리가 왠지 러시아 편인 것 같다고 하다니 좀 터무니없다"며 "확실히 생산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는 "우크라이나가 분쟁에서 벗어나려는 걸 이해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러시아)의 전략적 레드라인이 뭔지 이해하려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출범 이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가까워지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최근 미 CBS와 인터뷰에서 "(밴스)부통령이 푸틴의 행위를 왠지 정당화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밴스 부통령은 2월 말 '백악관 정상회담 참사' 때 트럼프 대통령을 도와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공세를 퍼부었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과 관련, 밴스 부통령은 영국과 무역 협상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그는 "확실히 키어 스타머 (영) 정부와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며 "대통령은 영국을 정말 사랑하고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을 사랑했고 (찰스 3세) 국왕을 존경하고 사랑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영국과 중요한 비즈니스 관계이기도 하지만 그보다 훨씬 깊은 게 있다. 기본적으로 미국은 앵글로의 나라"라며 "양국 모두에 최고의 이익이 되는 훌륭한 합의에 도달할 가능성이 상당히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밴스 부통령은 "독일을 사랑하지만, 독일은 대미 수출에 크게 의존하면서 독일로 수출하려고 하는 많은 미국 기업엔 상당히 강경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 행정부의 핵심은 공정성"이라며 "유럽을 동맹으로 본다. 유럽인이 좀 더 자립적으로 돼서 안보와 무역 관계에 이것이 반영되기를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국토부, "용인∼과천 지하도로 신설·창원∼진영 도로 확장 예타대상 선정"

[TV서울=나재희 기자] 국토교통부는 20일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 신설사업과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국도 15호선 고흥∼봉래 확장사업은 예타를 통과했다. 먼저 영동선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는 용인과 수원, 과천 구간을 잇는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거리는 지하터널 21.1km 포함 30.0km다. 이중 용인∼수원 구간은 기존 고속도로 하부에 지하 고속도로를 건설해 영동고속도로 상부의 상습 차량정체 구간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원∼과천 구간은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이수∼과천 도로와 연계한 새로운 남북축 고속도로 신설을 통해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과천, 서울 방향으로의 통행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2021년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2022년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돼 추진된 사업으로, 지난 6월 예타 대상 사업으로 신청해 이번에 선정됐다. 남해고속도로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은 창원 분기점(JCT)∼동창원IC 4.8km 구간을 현재 8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은 일일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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