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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4월 취업자 19만4천 명 증가

  • 등록 2025.05.14 09:22:31

[TV서울=곽재근 기자] 4월 취업자 수가 20만명 가까이 늘며 넉 달째 두 자릿수 증가세를 유지했지만 제조업·건설업과 청년들의 사정은 좋지 않다.

 

질 좋은 일자리로 평가받는 제조업·건설업 등 취업자가 크게 줄었고 이상기온 영향으로 농림어업 고용도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청년층은 고용률·실업률이 모두 악화하고 구직시장을 떠난 '쉬었음' 인구 증가세도 장기화하는 등 고용 부진이 심화하는 양상이다.

 

통계청이 14일 발표한 ‘4월 고용동향’을 보면 지난달 취업자는 2,888만7천 명으로 1년 전보다 19만4천 명 증가했다.

 

 

취업자 수는 올해 1월부터 넉 달째 10만 명대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산업별로 보면 제조업 취업자는 12만4천 명 줄며 전달(-11만2천 명)보다 감소 폭이 더 커졌다. 2019년 2월 15만1천 명 감소한 뒤로 가장 큰 폭이다. 제조업 취업자는 수출 증가세에도 불구하고 작년 7월부터 10개월째 줄고 있다.

 

공미숙 통계청 사회통계국장은 “제조업 산업 자체가 좋지 않아서 전자부품·컴퓨터 등에서 취업자가 줄었다”며 “수출을 주도하는 반도체는 취업 유발 계수가 낮다”고 말했다.

 

취업자 규모가 400만 명을 넘는 제조업은 우리나라 고용시장을 지탱하는 주력 산업이다. 수출 증가세가 둔화하는 상황에서 미 트럼프 ‘관세 충격’이 이어진다면 제조업 일자리 상황은 더 악화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건설업 취업자도 15만 명 줄며 부진이 계속됐다. 작년 5월부터 12개월째 뒷걸음질 중이다.

 

농림어업 취업자는 13만4천 명 줄었는데 이는 2015년 11월(-17만2천 명) 이후 9년 5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이다. 영남권 대형 산불보다는 지난달 한파 등 이상 기온 영향이 컸다는 것이 통계청의 설명이다.

 

 

도소매업 취업자는 3천 명 줄었다. 감소 폭은 전달(-2만6천 명)보다 축소됐지만 작년 3월부터 14개월째 내리 감소세다.

 

반면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21만8천 명),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11만3천 명) 등에서는 취업자가 늘었다.

 

연령 계층별로는 60세 이상과 30대에서 취업자가 각각 34만 명, 9만3천 명 늘었고 나머지 연령대에서는 줄었다. 특히 20대 취업자가 17만9천 명 줄며 감소 폭이 컸다.

 

종사상 지위별로는 상용근로자는 27만9천 명, 임시근로자는 5만2천 명 늘었고 일용근로자는 5만4천 명 감소했다.

 

비임금근로자 중 고용원 있는 자영업자는 1만6천 명 감소했고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는 1만1천 명 증가했다. 무급가족종사자는 7만7천 명 줄었다.

 

고용률은 63.2%로 1년 전보다 0.2%포인트(p) 상승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비교 기준인 15∼64세 고용률은 0.3%p 오른 69.9%였다.

 

청년층(15∼29세) 고용률은 45.3%였다. 2021년 4월(43.5%) 이후 같은 달 기준으로 가장 낮다. 1년 전보다 0.9%p 떨어지면서 12개월째 하락이 이어졌다.

 

실업자는 3만1천 명 줄어든 85만4천 명이었다. 실업률은 2.9%로 1년 전보다 0.1%p 하락했다. 청년층 실업률은 0.5%p 상승한 7.3%였다.

 

지난 4월 비경제활동인구는 1,0597만9천 명으로 1년 전보다 1만8천 명 증가했다. ‘쉬었음’ 인구는 1년 전보다 4만5천 명 늘었다. 이중 청년층 쉬었음은 1만5천 명 늘어난 41만5천 명으로 집계됐다. 청년층 쉬었음은 12개월 연속 증가하고 있다.


국토부, "용인∼과천 지하도로 신설·창원∼진영 도로 확장 예타대상 선정"

[TV서울=나재희 기자] 국토교통부는 20일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 신설사업과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국도 15호선 고흥∼봉래 확장사업은 예타를 통과했다. 먼저 영동선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는 용인과 수원, 과천 구간을 잇는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거리는 지하터널 21.1km 포함 30.0km다. 이중 용인∼수원 구간은 기존 고속도로 하부에 지하 고속도로를 건설해 영동고속도로 상부의 상습 차량정체 구간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원∼과천 구간은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이수∼과천 도로와 연계한 새로운 남북축 고속도로 신설을 통해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과천, 서울 방향으로의 통행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2021년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2022년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돼 추진된 사업으로, 지난 6월 예타 대상 사업으로 신청해 이번에 선정됐다. 남해고속도로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은 창원 분기점(JCT)∼동창원IC 4.8km 구간을 현재 8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은 일일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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