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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지난해 N수생 절반만 수능 성적 올라… 10%는 되레 하락"

  • 등록 2025.05.21 17:15:41

[TV서울=신민수 기자] 지난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치른 'N수생' 중 절반만 수능 성적이 전년보다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진학사는 2024·2025학년도 4만1천248명의 수험생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5학년도 수능 때 국어·수학·탐구영역 평균 백분위를 전년도보다 5 이상 올린 학생은 50.2%였다고 밝혔다.

 

39.6%의 학생은 평균 백분위 변화가 5 미만으로 전년과 비슷한 성적을 받았고, 10.2%는 평균 백분위가 5 이상 하락했다.

 

즉, 수험생의 절반 정도는 1년 후에도 수능 성적에 큰 변화가 없거나 하락한 것이다.

 

 

다만 전체적으로 보면 2025학년도 수능을 치른 N수생의 국어·수학·탐구영역 평균 백분위는 75.3으로 2024학년도(69.5)보다 5.8 상승했다.

 

영역별로는 탐구 영역의 상승 폭이 7.8(68.0→75.8)로 가장 컸다.

 

국어는 5.6(69.9→75.5), 수학은 4.0(70.4→74.5)의 상승 폭을 보였다.

 

아울러 국어·수학·탐구 평균 등급이 1등급대인 수험생 중 70.4%는 졸업생으로 나타나 성적이 우수할수록 졸업생 비율이 높았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재수를 시작할 때는 누구보다 나은 결과를 얻기를 기대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례도 많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며 "재도전을 결심했다면 학업수준, 학습성향 등 본인에 대해 명확한 진단부터 해볼 것을 권한다"고 조언했다.

 


국토부, "용인∼과천 지하도로 신설·창원∼진영 도로 확장 예타대상 선정"

[TV서울=나재희 기자] 국토교통부는 20일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 신설사업과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국도 15호선 고흥∼봉래 확장사업은 예타를 통과했다. 먼저 영동선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는 용인과 수원, 과천 구간을 잇는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거리는 지하터널 21.1km 포함 30.0km다. 이중 용인∼수원 구간은 기존 고속도로 하부에 지하 고속도로를 건설해 영동고속도로 상부의 상습 차량정체 구간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원∼과천 구간은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이수∼과천 도로와 연계한 새로운 남북축 고속도로 신설을 통해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과천, 서울 방향으로의 통행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2021년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2022년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돼 추진된 사업으로, 지난 6월 예타 대상 사업으로 신청해 이번에 선정됐다. 남해고속도로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은 창원 분기점(JCT)∼동창원IC 4.8km 구간을 현재 8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은 일일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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