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서울=곽재근 기자] 강원 양구군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발생한 대민·행정서비스로부터 군민 불편과 행정 차질을 최소화하고자 28일 비상근무 체계를 가동했다.
이번 화재로 인해 정부24, 국민신문고, 모바일 신분증 등 전국 공통 대민서비스가 일시 중단되고, 무인민원발급기 역시 정상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또한 전자가족관계시스템, 홈택스, 공직자통합메일, 정부 내부 업무망 '온나라 문서시스템' 등 행정 전반에 걸친 시스템 장애로 업무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양구군은 전날 서흥원 군수 주재로 긴급 회의를 열어 사태 전반을 점검하고 부서별 대응 대책을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행정 공백 최소화 방안과 장애 장기화에 대비한 부서별 대응 계획을 점검하고, 민원 처리 지연 시 군민 안내 체계 정비 등을 지시했다.
군은 비상근무 체계 가동으로 모든 직원이 출근해 중앙부처 연계 시스템을 활용한 업무 현황을 부서별로 점검하고 상황별 대응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를 통해 평일 행정업무 처리 과정에서의 혼란과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서 군수는 "시스템 마비로 인해 행정업무 처리에 불편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원활한 업무 수행과 행정 공백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