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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통공사 노사 막판 본교섭 시작

  • 등록 2025.12.11 15:24:05

 

[TV서울=이현숙 기자]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11일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열린 서울지하철 노사 임금교섭 본회의에 참석해 있다.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파업 예고일을 하루 앞둔 11일 막판 교섭에 돌입했다.

 

공사와 제1노조인 민주노총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이날 오후 1시경 서울 성동구 본사 대회의실에서 임금·단체협약(임단협) 본교섭을 개시했다.

 

사측은 교섭 시작 직후 노조에 합의 제시안을 전달했으나 핵심 쟁점인 인력 채용과 임금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담기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노조는 제시안에 구체적 내용이 없어 검토 자체가 불가하다고 보고 오후 1시 40분경 정회를 선언했다. 노사는 이후 각자의 합의 제시안을 토대로 실무 협의 중이다.

 

 

노조는 퇴직과 결원 등을 고려한 당연 채용 인원만 1천여 명에 달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사측은 서울시로부터 신규 채용 허용 규모를 289명 정도로 통보받아 조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임금의 경우 노조는 정부가 정한 올해 공공기관 임금 인상률 3%를 지키고,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하라는 대법원 판결을 준수할 것을 요구하며 5.2%를 제시했다.

 

하지만 사측은 재원 부족으로 1.8%만 인상할 수 있다며 난색을 보인다. 김태균 1노조 위원장은 정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견이 너무 크다"며 "우리 기관이 정한 정원조차도 얘기하지 못하고 있고, 모든 공공기관 대비 저희 기관만 상대적으로 임금 면에서 손해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의 안전을 위해 인력이 충원되는 것이 우선적인 쟁점"이라고 덧붙였다.

 

공사는 오후 2시부터 같은 장소에서 제2노조인 한국노총 서울교통공사노조와도 본교섭을 개시했다가 오후 2시 24분경 정회했다. 'MZ노조'로 불리는 제3노조인 올바른노조와의 본교섭도 오후 3시부터 같은 장소에서 진행된다. 2노조와 3노조 역시 1노조와 마찬가지로 조합원과 시민 안전을 위한 인력 충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임금 인상 관련해선 2노조는 3.4% 인상을, 3노조는 3.7% 인상을 내걸었다. 세 노조는 최종 교섭 결렬 시 오는 12일 일제히 총파업에 나선다고 예고한 상태로, 이날 늦은 시각까지 치열한 줄다리기 협상이 예상된다.

 

 

올해 7월 기준 노조별 조합원 비중은 1노조가 57.4%로 가장 많고 2노조 16.4%, 3노조 12.6% 순이다. 교섭은 개별적으로 진행되나 임단협의 실질적 주도권은 과반 노조인 1노조가 쥐고 있다.


김기덕 시의원, “마포구는 ‘DMC 환승역 빠진 대장홍대선’ 원인자부담 설치 제안에 적극 응해야”

[TV서울=변윤수 기자] 다가오는 12월 15일 대장홍대선 착공식을 앞두고, 서울시의회 김기덕 의원(마포4, 더불어민주당)은 주민과 약속의 하나로 추진했던 ‘대장홍대선 착공’을 즈음해, 서부권 지하철 시대를 열게 되어 축하한다고 밝히며, DMC 환승역이 빠진 대장홍대선의 문제를 지적하고, 지자체가 원인자 부담으로라도 설치해야 함을 촉구 제안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12월 11일 서울시의회 기자회견장에서 더불어민주당 마포구 의원과 함께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 의원은 “대장홍대선은 서울시에서 지난 2013년 7월 24일 서울시 도시철도 10개년 계획에 따라 홍대-성산-상암-가양-화곡을 연결하는 12km의 서부지하철 후보노선 선정으로 시작된 사업”고 밝혔다. 이후, 2016년 부천원종까지 연장하는 서부광역철도로 변경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부천대장까지 20km로 정거장 12개, 총 사업비 2조가 넘는 국가시행 민자사업으로 확대하면서, 2024년 6월에 실시협약을 체결한 뒤, 2025년 9월 실시설계 승인으로, 이번 달 15일 대장홍대선 착공식이 계획되어 있다”며 추진 실태를 밝혔다. 그러나 김 의원이 이 노선을 최초 제안할 당시나, 2019년 서울시가 ‘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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