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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스포츠


국립중앙박물관, 세계문화관 조성사업 완료

  • 등록 2021.01.25 15:20:10

 

[TV서울=신예은 기자] 국립중앙박물관은 25일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선보이기 위한 세계문화관 조성사업을 2년 만에 완료하며, 세계도자실을 신설하고 일본실도 개편했다고 밝혔다.

 

세계문화관은 기존 아시아관을 새롭게 꾸민 공간으로, 지난 2019년 12월 이집트실을 신설하고 중앙아시아실, 인도·동남아시아실, 중국실을 개편해 문을 열었다.

 

새롭게 문을 연 세계도자실은 도자기를 주제로 세계 여러 문화가 교류하는 양상을 볼 수 있다. 유럽이 중국·일본에서 수입한 도자기와 모방해 제작한 도자기, 18세기 초 독일 마이센 자기 등을 통해 동서 교류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과거 동인도회사를 설립하고 동서무역을 주도한 네덜란드의 국립도자박물관과 흐로닝어르박물관에서 빌려온 도자기 113점도 전시된다.

 

 

일본실은 무사(武士)에 초점을 맞춰 내용과 시설이 개편됐다. 칼과 갑옷, 투구 등 무구(武具), 무사 계급의 후원으로 발전한 전통 가무극인 노(能), 무사의 미학을 반영한 다도, 무사 계급 여성이 결혼할 때 지참하는 마키에 혼례 도구 등을 볼 수 있다.

 

한편, 박물관은 관람객이 흥미롭게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디지털 콘텐츠도 마련했다. 도자기 무역 및 일본의 역사를 디지털 패널로 제작해 지도에서 펼쳐지는 역사를 체험할 수 있게 했고, 일본 다실을 재현하고 실제 전통 정원 영상과 음향, 조명이 어우러지도록 해 다실이 있는 정원에 있는 효과를 느끼게 했다. 아울러 독일 샤를로텐부르크성의 도자기 방을 3차원(3D)으로 재현해 동양 도자기가 유럽에 끼친 영향을 관찰하게 했다.

 


도봉구, 새 도시브랜드(BI) ‘같이 변화, 행복한 도봉’ 공개

[TV서울=심현주 제1본부장]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미래지향적 구정 비전을 담은 도시브랜드(BI) ‘같이 변화, 행복한 도봉’을 선보였다. 브랜드 슬로건은 희망의 미래로 도약하기 위한 변화를 구민과 함께 실천해 모두가 함께 잘 사는 도봉을 만들고, 생기 넘치고 행복한 구민의 삶을 실현하겠다는 의미가 담겼다. 심벌디자인의 원형은 보다 젊고 활력 넘치는 도봉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도봉구의 새로운 시작을 표현했다. 구 관계자는 “원형의 회전하는 힘은 도봉의 변화를, 시작과 끝이 없는 형상은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한다”고 설명했다. 구는 새 도시브랜드를 구민의 삶과 밀접한 곳에서부터 전국적으로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구는 오는 5월 1일 제29회 도봉구민의날 축제에서 도시브랜드(BI) 선포식을 열고 주민들에게 도봉구 도시브랜드의 탄생을 알릴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해 공개한 도봉구 대표 캐릭터(은봉이‧학봉이)와 브랜드송(도봉에서 만나요)과 연계해 대내‧외 구정 홍보에 활용하고 다양한 기념품 등으로 제작해 도봉구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길 계획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새 도시브랜드는 단순한 상징이나 로고를 넘어 구의 정체성과 비전, 미래상을 반영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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