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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국산 전기차 10만시대 열렸다…완성차 5개사 판매 첫 돌파

  • 등록 2022.11.30 09:01:11

 

[TV서울=나재희 기자] 올해 국내 완성차업계의 전기차 내수 판매가 10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업체들의 전기차 판매가 연간 기준 10만대를 넘은 것은 역대 처음으로, 1∼2위 업체인 현대차[005380]와 기아[000270]의 전용 전기차 출시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3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의 10월 자동차통계월보에 따르면 올해 1∼10월 국내 완성차 5사의 전기차 판매는 10만7천783대로, 작년 동기 대비 80% 늘었다.

완성차 5사의 국내 전기차 판매가 10만대를 넘은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수입차를 포함한 국내 전기차 판매는 지난해 처음으로 10만대를 돌파한 바 있다.

 

2015년 2천558대에 불과했던 완성차 5사의 전기차 판매는 2017년 1만3천303대로 처음으로 1만대를 넘더니 2018년 2만9천441대, 2019년 2만9천807대, 2020년 3만1천356대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136% 급증한 7만3천873대를 기록했다.

 

자동차 업계는 이러한 추세가 연말까지 이어질 경우 올해 총판매량이 13만대가량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브랜드별 판매량은 현대차 6만573대, 기아 4만4천88대, 한국지엠 2천497대, 르노 516대, 쌍용 109대의 순이었다.

현대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가 지난해부터 선보인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와 EV6, GV60가 국내 전기차 판매를 크게 끌어 올린 셈이다.

 

현대차는 올해 두 번째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6를 출시했고, 기아도 내년 상반기 EV9을 선보일 예정이라 2사의 전기차 판매 증가세는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반면 나머지 3사에는 급증하는 전기차 수요가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GM과 르노코리아차는 국내에 전용 생산시설이 없어 전기차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쌍용차[003620]는 올해 2월 브랜드 최초 전기 SUV 코란도 이모션을 출시했지만, 판매량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특히 자동차를 제조·판매하는 기업이나 수입업체가 총판매 대수 중 일정 비율은 반드시 전기차를 판매해야 한다는 정부의 무공해차 보급 목표 때문에 이들 3사는 사실상의 벌금을 내야 할 위기에 처했다.

한국GM, 르노코리아차, 쌍용차는 올해 내수판매의 8% 이상을 전기차로 채워야 했지만 상반기까지 모두 1% 안팎에 그친 바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보급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기여금을 내야하는데 사실상 벌금과 같다"며 "전기차 생산시설이 없는 한국GM과 르노코리아차는 수입을 늘릴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울시, 핼러윈 앞두고 인파밀집 예상 14곳 집중관리

[TV서울=박양지 기자] 핼러윈데이(10월 31일)를 일주일 앞두고 인파밀집 사고를 예방하고자 행정안전부가 인파위기경보 ‘주의’ 단계를 발령하기로 한 가운데, 서울시는 이번 주부터 홍대․이태원․성수 등 14개 주요 인파 밀집 예상 지역을 대상으로 ‘특별 안전관리대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는 10월 24일부터 11월 2일까지 ‘핼러윈 중점 안전관리 기간’으로 정하고 행정안전부·자치구·경찰·소방 등 유관기관과 사전 점검부터 현장 순찰, 실시간 모니터링, 인파 분산까지 전 단계에 걸쳐 빈틈없는 대응체계를 가동한다. 위험 요소는 사전 점검을 통해 선제적으로 제거하고, 관계기관의 상황전파 및 정보공유 체계를 강화해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한다. 특히 지역별 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예측·예방 중심의 맞춤형 안전관리로 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고 시민 안전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인파밀집 예상지역은 14곳(10개 자치구)으로 이태원 관광특구, 홍대 관광특구, 성수동 카페거리, 건대 맛의 거리, 강남역, 압구정 로데오거리, 명동거리, 익선동, 왕십리역, 신촌 연세로, 발산역, 신림역, 샤로수길, 논현역을 포함한다. 시는 해당 지역을 대상으로 사전 현장점검를 실시하고, 안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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