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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기도에서 가장 체증 심한 도로는 '성남 제일로'

  • 등록 2023.12.23 09:33:08

 

[TV서울=곽재근 기자] 경기도 내 각종 도로 가운데 가장 교통체증이 심한 구간은 어디일까.

23일 경기도가 올해 한국도로공사, 국가교통정보센터, 시군 지자체 등 관련기관 연계 정보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고속도로는 수도권 제1순환선 서운JC~중동IC 구간(일산 방면)의 평균속도가 시속 45.4㎞로 가장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구간은 2021년 시속 58.7㎞, 2022년 51.6㎞로 갈수록 평균속도가 떨어지고 있다.

고속도로 평균 통행속도 하위 10위권에는 수도권 제1순환선이 6개 구간, 제2경인선이 3개 구간이 각각 포함돼 있다. 다만 제2경인선의 경우 방음터널 화재로 3개월여 통행이 제한된 영향 때문으로 추정된다.

 

도시고속도로는 분당수서로 백현사거리~수내사거리 구간(용인 방면 23.4㎞/h), 국도는 39호선(안산~서울) 부천IC~산업길사거리 구간(안산 방면 11.9㎞/h), 국가지원지방도는 서오릉로 성사동사거리~운당역앞(고양 방면 11.9㎞/h)이 평균속도가 가장 느린 것으로 나왔다.

도시고속도로는 분당수서로 7개 구간, 국도는 39호선 8개 구간이 각각 정체 상위 10위권에 들었다.

지방도 중에서는 성남 제일로 중앙시장사거리~수성교앞 구간(서울 방면)이 시속 10.8㎞로 도내 전체 도로 중 평균 통행속도가 가장 낮았다.

이어 헌릉로 복정고앞~복정역 구간(성남 방면 시속 13.1㎞), 제일로 수성교앞~중원구청사거리 구간(서울 방면 시속 13.2㎞), 제일로 중앙시장사거리~가천대역삼거리 구간(분당 방면 시속 13.8㎞), 제일로 가천대역삼거리~중앙시장사거리 구간(서울 방면 시속 14.1㎞) 순이다.

성남시 원도심의 제일로 5개 구간을 포함한 성남시 관내 6개 구간이 지방도 체증 상위 10위권에 포함됐다.

 

교통 체증이 심한 도로 대부분은 매년 평균속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2021~2023년 연간 평균속도를 보면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외에도 분당수서로(26.2→24.6→23.4㎞/h), 국도 39호선(13.3→12.7→11.9㎞/h), 제일로(12.9→11.0→10.8㎞/h) 구간 등 평균속도 최하위 구간이 모두 더 떨어지는 추세다

경기도교통정보센터 관계자는 "통행 속도는 도로 구조나 통행량뿐만 아니라 신호체계의 영향도 받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도로 신설·확장, 교통혼잡 개선, 지능형교통체계 사업 등 교통정책 수립 자료로 활용하고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우회할 수 있는 정보로 제공할 목적으로 매달 통행속도를 분석해 공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 11월 18일 '시니어 일자리박람회' 개최

[TV서울=박양지 기자] 서울시는 11월 18일 강남구 세텍(SETEC)에서 '서울시 시니어 일자리박람회 2025'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박람회는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시50플러스재단·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공동 주관한다. 시의 초고령사회 대응 종합대책 '9988 서울 프로젝트'의 하나로 마련된 이번 박람회에서는 시니어들이 경력과 전문성을 살려 경제적 자립을 이루고 사회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단순한 취업 정보 제공을 넘어 현장 면접과 채용 연계, 경력 재설계 컨설팅, 디지털 역량 강화 체험을 제공해 시니어가 새로운 일과 삶을 설계하는 전환점으로 이어지도록 설계됐다. 박람회는 채용관, 내일설계관, 디지털에이징 체험관으로 구성된다. 채용관은 구직자와 기업 간 실질적인 채용 연계를 지원한다. 내일설계관에는 직업상담사가 상주하며 취업 컨설팅, 이력서 클리닉 등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지털에이징 체험관에서는 인공지능(AI)·헬스케어 등 디지털 기기와 신기술을 직접 체험하며 디지털 역량을 높일 수 있다. 생활밀착형 디지털 금융 체험과 이미지 컨설팅 등 구직 준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대행사도 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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