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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TV서울] 동대문구, 61억 투입 실버일자리 확대

  • 등록 2018.02.08 14:55:51


[TV서울=신예은 기자] 노인이 은퇴할 수 없는 시대다. 수명이 길어지면서 노후에도 계속 일할 수 있는 능력이 남아있고, 생활비도 필요하다.
동대문구가 2018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 참여자 2,379명을 모집했다고 9일 밝혔다. 지원 예산은 총 61억이다.
구는 지난해보다 15억 7천의 예산을 추가로 투입해 참여자 415명을 늘리고 및 참여자에게 지급되는 임금과 활동비를 인상했다. 60세 이상 어르신들의 안정적이고 건강한 노후 및 생계를 보장하기 위해서다.
특히 올해는 보행환경지킴이(74명), 실버보금자리 개선(53명), 텃밭가꾸기 (24명)를 신규 사업으로 새롭게 추진해 다양한 사회활동을 지원한다. 또한 지난해 8월부터 경로당의 남은 공간을 활용해 어르신 일자리 창출을 위해 운영해온 ‘너나들이 공동작업장’ 2호점 개설도 추진 중에 있다.
구는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6일까지 마을클린도우미, 어린이 지도강사, 숲체험해설사, 어르신 도시락 배달 등 공익형 사업에서 2,025명 어르신 싱싱지하철택배, 에코리폼(봉제사업) 등 수익 창출의 성격이 높은 시장형 사업에 218명 민간 일자리창출과 연관 있는 인력파견형 사업에는 136명 총2,379명을 모집했다.
사업 참여자는 3월부터 11월까지 9개월 동안 활동하게 되며 공익형의 경우 최대 월 27만원 활동 또 는 근무시간은 1일 2~3시간, 주 2일~5일(월 30시간 이내)
의 수입을, 시장형과 인력파견형은 근로계약서에 정해진 수입을 따른다.
구 관계자는 “모집이 끝난 6일 이후에도 참여자 상시모집을 통해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어르신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참여를 원하는 어르신은 언제든 상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유덕열 구청장은 “동대문구가 65세 이상 어르신이 전체 구민의 15%에 달하며 고령사회에 진입 했다. 최상의 복지는 일자리 제공이라는 생각으로 사업 수를 늘리고 일자리를 가능한 많이 확대했다”며 “어르신들의 연륜과 노하우가 필요한 곳곳에서 많은 도움 받길 바라며 앞으로도 어르신 맞춤형 일자리를 꾸준히 제공 하겠다”고 밝혔다.


구미경 시의원, “유해야생동물 먹이주기 금지 제도…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도시 위한 첫걸음”

[TV서울=이현숙 기자] 서울시의회 구미경 의원(국민의힘, 성동2)은 지난 4월 30일 제328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오는 7월 시행을 앞둔 ‘서울특별시 유해야생동물 먹이주기 금지에 관한 조례’의 안정적인 정착과 실효성 확보를 위한 제도 보완 및 운영 개선을 촉구했다. 해당 조례는 2024년 1월 개정된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제정됐으며, 법률 부칙에는 유해야생동물의 종류가 명시돼 있다. 특히 서울시는 부칙 제7조에 포함된 ‘집비둘기’를 주요 관리 대상으로 삼아, 조례의 적용 대상을 구체화하고 있다. 구미경 시의원은 서울시가 접수한 집비둘기 관련 민원이 2020년 667건에서 2023년 1,432건으로 두 배 이상 증가한 점을 언급하며,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시민 불편과 피해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건물 외벽 부식, 주차 차량 오염, 지하철 역사 내 인명사고 등 실생활 피해 사례가 다수 보고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탑골공원의 국보 제2호 ‘원각사지 10층 석탑’은 비둘기 배설물로 인한 부식을 막기 위해 유리보호망이 설치됐으며, 신도림역에서는 역사 내 비둘기를 피하던 시민이 부상을 입는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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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세 "SKT 사고대응, 최악 중의 최악…당장 문 닫아도 안 이상해" [TV서울=나재희 기자] 국민의힘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은 1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SK텔레콤의 유심 정보 해킹 사건 대응과 관련해 “SKT 유심 해킹 사태는 그 자체로도 큰 문제지만, 사고 대응은 최악 중 최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이 정도로 큰 사고를 내고 이 정도로 부실하게 대응하는 기업이라면 당장 문을 닫아도 이상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권 위원장은 이날 "사태 발생 초기에 빨리 알리지도 않았고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으며, 피해를 막기 위한 구체적 행동 지침도 제시하지 않았다"며 "사고는 SKT가 냈는데 국민이 대리점 앞에 줄을 서야 했고, 몇시간씩 줄을 서도 유심을 구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SKT는 유심 해킹 상황을 인지하고도 24시간 내 신고 의무를 어겼고, 한국인터넷진흥원의 피해지원 서비스도 거부했다"며 "어제 과방위에서는 가입자 신원을 식별하는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유심 정보를 암호화하지 않았단 사실도 밝혀졌다"고 말했다. 권 위원장은 "SKT는 2,400만명의 가입자를 가진 이동통신사 1위 사업자이고, 군을 비롯해 정부 기관에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보안 수준과 사고 대응을 보면 일말의 책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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