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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가덕도신공항~남부권 1시간대 연결 광역교통망 구축 추진

  • 등록 2024.01.13 10:58:37

 

[TV서울=박양지 기자] 2029년 12월 가덕도신공항 개항에 맞춰 공항과 남부권 주요 도시를 1시간대에 연결하는 광역 교통망 구축이 추진된다.

13일 부산시에 따르면 가덕도신공항이 완공되면 부·울·경에서 1시간 이내, 남부권에서는 90분 이내 공항에 접근할 수 있는 광역철도망이 구축된다.

1시간대 광역 철도망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신공항 진입철도(신공항∼부산 강서구 구랑동)를 건설해 기존 광역철도와 연결하면 된다.

지난달 가덕도신공항과 경전선까지 길이 6.6㎞ 구간을 복선으로 연결하는 철도건설 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총사업비는 5천217억원이며, 사업 기간은 내년부터 2031년까지다.

 

가덕도신공항 연결 남부권 광역 철도망

동해선과 경전선을 잇는 부전~마산 복선전철은 올해 개통 예정이다.

신공항 진입철도와 경전선이 연결되면 부전역에서 20분 만에 공항에 도착할 수 있고 마산(23분), 진주(49분), 울산 태화강(55분), 경주(71분), 순천(72분), 대구(78분), 포항(87분) 등도 90분 이내에 공항으로 이동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민자사업으로 가덕도신공항에서 부산 도심을 지하로 연결하는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도 2030년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BuTX가 개통되면 신공항에서 친환경 수소열차를 타고 부산 북항까지 18분, 해운대 센텀시티까지 28분 각각 소요된다.

 

부산형 급행철도(BuTX) 노선

 

부산시는 국가철도와 도시철도, 급행철도 등을 연결하는 환승역을 통해 이용객이 편리하게 신공항으로 이동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2030년 도시철도 사상~녹산선이 개통되면 사상역, 명지역, 하단역 등을 환승역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고속도로를 이용해 공항에 접근이 가능한 광역도로망도 구축된다.

현재 경부·중앙고속도로 김해~부산신항고속도로~가덕도신공항을 연결하는 사업이 추진 중이고, 남해고속도로 김해~부산신항~가덕도신공항을 연결하는 사업도 진행 중이다.

남부권 접근성 강화를 위해 남해고속도로 2지선과 3지선에서 신공항을 연결하는 사업도 추진된다.

강희성 부산시 신공항추진본부 공항기획과장은 "해상공항 특성상 도로보다 철도 교통망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남부권 광역철도, BuTX, 사상-녹산 도시철도선 연장 연결 등으로 남부권 1시간대 광역 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선 국가, 지자체, 민간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했다.

 

남부권 광역 공항경제권 개념도

"로켓 발사횟수 2배로" 스페이스X 신청에 캘리포니아 또 퇴짜

[TV서울=이현숙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끄는 스페이스X가 캘리포니아 남부의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의 연간 로켓 발사 횟수를 2배로 늘려 달라고 신청했지만 규제 당국으로부터 거부당했다. 주(州) 해안 환경 등을 관할하는 '캘리포니아 해안위원회'는 14일(현지시간) 스페이스X의 연간 로켓 발사 횟수를 50회에서 100회로 늘려달라는 미 우주군의 신청을 위원 10인 만장일치로 부결시켰다고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보도했다. 해안위원회 위원들은 로켓 발사 횟수를 늘리는 경우 인근 생태계나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군이 자료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았다고 부결 사유를 밝혔다. 실제로 이번 위원회 표결에는 우주군이나 스페이스X 등의 관계자가 아무도 참석하지 않았으며, 위원회 사무국의 관련 질의에도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위원회가 스페이스X의 로켓 발사횟수 증가 신청을 부결시킨 것은 이번이 2번째다. 작년 10월에도 위원회는 발사횟수를 기존 연간 36회에서 50회로 늘려달라는 우주군의 신청을 찬성 4표, 반대 6표로 부결시킨 바 있다. 당시엔 이 결정에 정치적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크게 크게 일었다.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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