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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대다수 추기경 첫 콘클라베…예측불허 속 로비 가열

80%가 12년새 서임…비유럽 많고 상당수 일면식도 없어
"교황청 복도·식당·정원 등에선 벌써 즉석회의·홍보전"

  • 등록 2025.04.28 08:53:59

 

[TV서울=박양지 기자] 새 교황을 선출할 콘클라베(추기경단 비밀회의)가 어느 때보다 예측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27일(현지시간) 가디언에 따르면 콘클라베에 참석하는 추기경 135명의 경력, 지역, 연령 분포 등에서 공감대가 쉽게 노출되지 않는다.

일단 서로 상대를 모르는 추기경들이 많다.

추기경단 80%는 최근 12년 사이에 프란치스코 교황이 뽑았고 20명은 작년 12월에 추기경이 됐다.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지난 21일 프란치스코 교황의 선종 때문에 바티칸을 찾기 전까지 서로 만난 적이 없었다.

추기경들의 출신지도 다양하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포용적으로 추기경단을 구성하려고 노력한 결과 이란, 알제리, 몽골 같은 작은 공동체에서도 추기경이 배출됐다.

그런 추세 속에 유럽과 북미와 같은 가톨릭 중심부가 추기경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아졌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선출된 2013년 콘클라베 때 유럽 출신 추기경들의 비율은 50%를 넘었으나 지금은 39%까지 떨어졌다.

 

반면 주변부에서는 아시아 출신이 18%,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출신이 18%,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출신이 12%로 늘어났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젊은 추기경들을 늘리기도 했다.

작년 12월에 서임된 추기경들 가운데 60세 미만은 7명이었고 무려 44세도 있었다.

교황 선종 후 15∼20일 사이에 열리도록 규정된 콘클라베는 다음달 6∼11일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만 80세 미만 추기경 135명 가운데 3분의 2 지지를 얻는 추기경이 나올 때까지 투표는 매일 되풀이된다.

고심이 공식화하기 전이지만 가톨릭교회의 미래를 결정할 새 교황 후보를 둘러싼 로비전은 벌써 가열되고 있다.

교황청 내 복도, 식당, 정원 등에서 가톨릭의 방향성에 관심이 많은 추기경들의 즉석 회의나 홍보전이 속도를 더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영국 옥스퍼드대의 가톨릭 역사학자인 마일스 패튼던은 "프란치스코 교황의 건강 추세가 뚜렷했기 때문에 그런 대화가 사실 올해 초부터 한동안 지속해왔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보수진영에서는 프랜시스 레이먼드 버크(미국), 게하르트 뮐러(독일) 추기경이 로비전에 열을 올리는 것으로 관측된다.

버크 추기경은 프란치스코 교황과 갈등을 빚어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지자이다.

뮐러 추기경은 전통에 충실한 정통파 교황이 선출되지 않으면 가톨릭교회가 분열될 수 있다며 보수집결을 촉구했다.

진보진영에서는 장 클로드 홀러리치(룩셈부르크), 티머시 레드클리프(영국), 마이클 체르니(캐나다) 등이 거론된다.

교황청 사정을 잘 아는 이들은 새 교황이 될 후보가 20여명에 이를 것으로 추측한다.

그러나 이들 중 대다수가 몇 라운드를 버티지 못할 수도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도 2013년 콘클라베 때 후보로 거명되지 않다가 선출됐다.

일부 인사들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자신을 지지하는 진보적 추기경으로 100명 이상을 채웠다고 비판한다.

그러나 다른 이들은 역사적으로 어떤 교황도 자기 후임자의 선출을 통제할 수는 없었다며 추기경단 비밀회의의 자율성, 예측 불허성을 강조한다.


국토부, "용인∼과천 지하도로 신설·창원∼진영 도로 확장 예타대상 선정"

[TV서울=나재희 기자] 국토교통부는 20일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 신설사업과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국도 15호선 고흥∼봉래 확장사업은 예타를 통과했다. 먼저 영동선 용인∼과천 지하 고속도로는 용인과 수원, 과천 구간을 잇는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거리는 지하터널 21.1km 포함 30.0km다. 이중 용인∼수원 구간은 기존 고속도로 하부에 지하 고속도로를 건설해 영동고속도로 상부의 상습 차량정체 구간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원∼과천 구간은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이수∼과천 도로와 연계한 새로운 남북축 고속도로 신설을 통해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과천, 서울 방향으로의 통행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2021년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2022년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돼 추진된 사업으로, 지난 6월 예타 대상 사업으로 신청해 이번에 선정됐다. 남해고속도로 창원∼진영 고속도로 확장사업은 창원 분기점(JCT)∼동창원IC 4.8km 구간을 현재 8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은 일일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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