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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서울 등 22곳 버스노조 "교섭결렬시 28일 총파업“

  • 등록 2025.05.08 14:32:59

 

[TV서울=이현숙 기자] 서울, 부산, 인천, 경기 등 22개 지역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 산하 버스 노조가 노사 단체교섭 결렬 시 오는 28일 동시 총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했다.

 

통상임금을 둘러싸고 교섭이 난항을 겪으면서 가장 먼저 서울 시내버스 노조가 쟁의행위에 돌입한 가운데, 전국적인 버스 노사 갈등으로 번질 가능성이 커졌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노총 자동차노련은 8일 오전 서울 양재동 회의실에서 전국 대표자회의를 열고 이 같은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서종수 자동차노련 위원장은 회의를 마친 뒤 "연맹 산하 각 지역 노조는 5월 12일 동시 조정 신청을 하고 15일간 조정 기간 최선을 다해 교섭에 임하기로 했다"며 "합의할 수 있는 안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 5월 28일 첫차부터 전국 동시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어 "노조는 모든 제안을 협상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열린 자세로 교섭을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전국 동시 파업은 서울, 인천, 부산 등 버스 준공영제 도입 지역만이 아닌 모든 시도가 대상이다.

 

또 시내버스뿐 아니라 시외버스, 마을버스, 고속버스 모두 참여하며 전체 대상은 4만여대라고 노조는 설명했다.

 

이날 회의는 전국적으로 노사 단체교섭의 쟁점이 되는 통상임금 문제와 관련한 각 지역 버스노조의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 충북, 울산, 경남 등 전국 버스노조 위원장과 실무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약 1시간 동안 진행됐다.

 

 

앞서 서울 시내버스 노사는 통상임금 개편 문제 등을 두고 임금·단체협약(임단협) 협상을 진행해왔으나 합의에 이르진 못했다.

 

지난달 29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2차 조정회의가 결렬된 이후 노사 간 교섭은 중단된 상태다.

 

이에 서울 시내버스 노조는 지난달 30일 한 차례 준법투쟁(안전운행)을 진행했으며 이달 7일 준법투쟁을 재개했다.

 

이태주 자동차노련 정책실장은 "서울은 조정 신청 등 이미 파업을 위한 절차를 마쳤기에 12일 별도 조정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된다"며 "전국 동시 파업이 예정된 28일까지의 집중교섭을 서울시와 사측에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통상임금 쟁점에 대해선 "단 한 번도 노조에서 통상임금을 시급화해 달라고 제안한 적 없다"면서 "줘야 할 돈인지 아닌지를 따지는 재판의 결론이 나야 하는 사안"이라고 했다.

 

서울 시내버스 노조는 27일까지 준법투쟁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 실장은 "이 기회에 서울시 지침에 맞게 운전하자는 것으로, 정확한 표현은 안전운행이고 준법투쟁이 아니다"라며 "정착될 때까지 지속한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다만 다른 지역 노조는 협상 진행 상황이 달라 '안전운행' 계획이 없다고 이 실장은 덧붙였다.

 

이 실장은 지역별로 협상 추이가 다른 상황에서 공동 대응을 어떻게 진행하느냐는 질문에는 "그 부분은 회의를 거쳐 보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영 시의원, “서울시, 의료관광 업계 현장 애로사항 적극 시정해야”

[TV서울=나재희 기자]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혜영 의원(국민의힘, 광진4)은 지난 16일 개최된 제331회 서울시의회 정례회 2024년 회계연도 결산심사 회의에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을 상대로 서울시 의료관광 정책 전반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김 의원은 본인이 대표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서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서울 의료관광 정책포럼’이 주최한 ‘서울 의료관광 협력기관 1·2차 정책간담회(6월 9일, 13일)’에서 제기된 현장의 건의사항을 바탕으로, ▲외국인 환자 비자 발급 및 전자여행허가제(ETA) 관련 입국 절차의 불편 문제 ▲불법 유치업체(브로커) 활동 문제 ▲원격진료 제도 미비 문제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인력 채용의 어려움 문제 ▲서울시의 행정적 지원 부족 문제 등이 의료관광 업계가 겪고 있는 대표적인 애로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특히 의료관광 업계를 대상으로 한 서울시의 통역 지원 사업(통역 코디네이터 지원 사업)의 경우 “병원당 300만 원 한도임에도 회당 10만 원 제한으로 인해 예산 활용이 비효율적이며 과도한 신청서류 양식도 현장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전면 개편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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