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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日, 오늘 자민당 총재 선출 투표…이시바 후임 총리 사실상 결정

  • 등록 2025.10.04 09:04:10

 

[TV서울=이현숙 기자]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의 후임이 4일 오후 집권 자민당 신임 총재 선출 투표를 통해 사실상 결정된다.

국회의원 295명의 표와 당원(당비 납부 일본 국적자)·당우(자민당 후원 정치단체 회원) 295표를 합산해 과반 득표자가 나오면 신임 총재가 탄생한다.

그러나 과반 득표자가 나오기는 어려운 일본 정국 구도여서 득표 상위 2명만을 대상으로 국회의원 295명의 표와 지방 조직 47곳의 표로 승패를 가르는 결선 투표(2차 투표)가 치러질 전망이다.

현재 일본 국회가 여소야대 상황이지만 자민당이 제1당인 데다 이념과 정책 차이가 큰 야당간 결집은 어려워 자민당 신임 총재가 이시바 총리의 뒤를 잇게 될 것으로 현지 언론은 보고 있다.

 

이번 선거에는 5명이 출마해 '1강 2중 2약' 구도가 형성됐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막판까지 선두를 달리는 후보는 전후 최연소이자 첫 40대 총리를 노리는 고이즈미 신지로 농림수산상이다.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 차남인 그는 작년 9월 자민당 총재 선거에 처음 도전했으나, 3위에 그치며 고배를 마셨다.

이번 선거전에서는 당내 보수층 등이 반대할 정책은 언급을 피하는 방식으로 '실점 최소화' 전략을 시종일관 구사했다.

선거전 후반에 형성된 '2중'은 다카이치 사나에 전 경제안보담당상과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으로, 결선에 오르기 위한 2위 싸움을 벌여왔다.

 

다만 선거전 초반에는 고이즈미 농림상과 함께 양강 후보로 여겨진 다카이치 전 경제안보 담당상이 하야시 장관보다는 앞서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은 지난 2일 판세 분석 결과를 전했다.

강경 보수 성향인 다카이치 전 경제안보 담당상은 당원 사이에서 인기가 높고, 옛 아베파 일부의 지지도 받고 있다.

본래 '다크호스'로 분류된 하야시 장관은 토론회 등에서 안정감 있는 모습을 보이면서 지지 의원을 늘려왔다.

이에 따라 결선에는 다카이치 전 경제안보담당상과 하야시 장관 중 한명이 올라가 고이즈미 농림상과 최종 승부를 겨루게 될 전망이다.

고이즈미 농림상이 결선에서 이길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되지만 아직 일부 변수는 남아있다.

대표적으로 아소 다로 전 총리가 이끄는 '아소파' 등 계파 영향력이다.

자민당은 2023년 말 불거진 '비자금 스캔들'을 계기로 파벌 모임을 자진 해체했지만 43명이 소속된 '아소파'는 파벌을 유지했다.

또 기시다 후미오 전 총리도 '기시다파'는 해체했지만, 여전히 옛 계파 소속 의원들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계파 차원에서 특정 후보에 표를 몰아주도록 하는 지침이 나오면 판세가 크게 흔들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날 선출되는 신임 자민당 총재는 오는 15일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임시국회의 총리 지명선거를 거쳐 총리직에 취임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내각제인 일본에서는 집권 여당 대표가 바뀌면 국회에서 다시 총리를 뽑는 절차를 밟게 된다.


'서울 심장' 용산국제업무지구 10년 만에 첫삽…27일 기공식

[TV서울=심현주 서울1본부장] 서울의 '심장'에 해당하는 용산 일대를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로 고밀개발하는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이달 말 첫 삽을 뜬다. 개발 계획이 처음 검토된 지 10년 만이다. 서울시는 오는 27일 용산구 한강로3가 40-1일대에서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용산서울코어) 기공식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기공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해 약 5천명의 관계자와 서울시민이 참여한다. 일반 시민 참여 방법은 서울시 누리집(www.seoul.go.kr)에서 안내한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용산 일대의 입지적 잠재력을 극대화해 서울역∼용산역∼한강변 축을 하나로 연결하는 '입체복합수직도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초대형 도시개발 사업이다. 약 45만6천㎡ 구역을 대상으로 하며 도로와 공원 등 부지조성 공사를 2028년까지 완료하고 이르면 2030년 기업과 주민입주를 시작하는 것이 목표다. 시는 지난해 2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안)'을 발표하고 관련 행정절차를 이행했다. 오는 20일 예정된 '용산국제업무지구 구역 지정·개발계획 변경 및 실시계획인가' 고시까지 완료하면 착공을 위한 준비가 끝난다. 시는 사업의 공익성과 안정성을 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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與, 강바닥에 걸린 한강버스에 "서울시의 보여주기 행정 위험" [TV서울=나재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운항 중 강바닥에 걸려 멈춘 한강버스 사고와 관련해 오세훈 서울시장을 향해 "서울시민의 생명을 건 한강버스 운항을 전면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오세훈 시정실패 정상화 태스크포스(TF)'와 서울시당 새서울준비특별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어제 사고는) 서울시가 시민의 안전 위에 보여주기 행정을 쌓아 올릴 때 어떤 위험이 발생하는지를 명확히 보여주는 신호"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한강버스 개통 첫날부터 총 16차례 사고가 있었다면서 "수차례 경고에도 오 시장이 한강버스 사업을 중단하지 않는 이유를 알 수 없다. 전시행정을 위해 시민 안전을 담보로 잡고 있는 게 아니라면 도대체 무엇이냐"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시에 그간 발생한 한강버스 안전사고의 원인과 대응 과정에 대한 조사 결과 공개, 각 선착장의 안전 기준·시설물 관리·비상대응 체계 전면 개선, 사업 지속가능성 및 공공교통으로서의 실효성 평가 설명을 요구했다. 정청래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사고에 우려를 표하며 오 시장을 비판했다. 정 대표는 한강버스 사고를 다룬 기사를 게재하며 "안전 행정보다 더 중요한 행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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