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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스포츠


지난 해 극장 관객수 6천만명 못미쳐… 1인당 1.15회 관람

  • 등록 2021.02.19 13:36:32

 

[TV서울=이현숙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지난해 영화관을 찾은 관객 수가 6천만명에도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는 19일 ‘2020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을 발표하고, 지난해 극장 전체 관객 수가 5,952만명으로 전년보다 73.7% 감소했다고 밝혔다.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이 가동된 2004년 이후 최저치로, 극장 관객 수는 2004년부터 2012년까지 1억명대, 2013년부터 2019년까지 2억명대를 유지해왔지만, 지난해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급감했다. 또, 2010년대 들어 인구 1인당 극장 관람 횟수는 4회 이상을 유지해왔으나 이마저도 1.15회로 떨어졌다.

 

매출액도 전년 대비 73.3% 감소했한 5,104억원으로 2005년 이후 최저치이다.

 

 

지난 해 매출액 기준 박스오피스 1위는 매출액 412억원, 관객수 475만명을 기록한 '남산의 부장들'이다. 그리고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386억원, 436만명), '반도'(331억원, 381만명), '히트맨'(206억원, 241만명), '테넷'(184억원, 199만명) 등이 뒤를 이었다.

 

독립·예술영화 관객 수는 466만명으로 집계됐는데, 이중 한국 독립·예술영화 관객 수는 16.3%인 76만명에 머물렀으며, 10만명 이상 관객을 동원한 한국 독립·예술영화는 '기기괴괴 성형수' 한편에 불과했다.

 

TV와 인터넷 주문형 비디오(VOD), DVD, 블루레이, TV 채널 방영권 등 극장 외 시장 매출 규모는 전년 대비 11.4% 감소한 4,51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중 TV VOD가 전체 극장 외 시장 매출 중 74.6%인 3,368억원를 기록했다.

 

극장 외 시장 매출 규모는 코로나19로 집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지만, 극장이 침체해 대규모 제작비가 투입된 작품들이 개봉을 연기하면서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 영화의 해외 매출 총액은 전년 대비 13.3% 증가한 8,361만 달러로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전 세계 판권 판매액이나 오리지널 작품의 로케이션 유치실적이 집계되면서 전체 규모를 키운 것으로 보인다. 수출국은 3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대만을 비롯해 일본, 중국, 홍콩, 베트남 등 아시아권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李대통령, "새 기술은 기득권과 충돌…정치의 조정역할 중요"

[TV서울=이천용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17일 "새로운 기술이 개발될 때마다 그로 인해 기득권의 지위, 기득권의 질서가 위협을 받으면서 사회적인 충돌이 일어난다"며 "정치가 이를 잘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에 위치한 창업 지원공간 '판교 스타트업 스퀘어'에서 청년 창업가들과 토크 콘서트를 진행하면서 "정치의 역할은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런 충돌이 벌어졌을 때 대개는 기득권의 권리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된다). 현실적인 힘이 세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쟁을 결정하는 것은 어른이고, 전쟁터에서 죽어가는 것은 청년들이라는 얘기도 있지 않나"라며 "주요한 의사결정은 기득권을 가진 성공한 사람들에 의해 이뤄지는 경향이 있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그렇다면 그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들이 사회의 평균적인 생각, 입장, 위치를 반영하고 있나. 이는 쉽지 않은 일"이라며 "그래서 정치인은 언제나 초심을 지켜야 한다고 얘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치의 조정 역할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과거 승차공유 서비스 '타다'와 택시업계가 충돌한 일을 사례로 들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당시 논쟁이 참 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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