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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서울동행버스, 6월 10일부터 수도권 전 노선 퇴근길 운행

  • 등록 2024.05.27 15:24:28

[TV서울=이현숙 기자] 대중교통 사각지대에 놓여 이동이 불편했던 수도권 주민의 출근길을 도와온 서울동행버스가 퇴근 시간에도 운영돼 출퇴근 편의가 대폭 높아진다.

 

서울시는 26일, 서울과 수도권을 연계해 시가 직접 운행하는 서울동행버스를 6월 10일부터 퇴근길에도 확대 운행한다고 밝혔다.

 

서울동행버스는 ‘수도권 주민도 서울시민’이라는 오세훈 시장의 시정 철학에 따라 서울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수도권 주민을 위해 도입된 맞춤형 출근 버스다. 지난해 8월 2개 노선 운행을 시작으로 같은 해 11월 6개 노선으로 증편한 데 이어 올해 5월 10개 노선으로 확대됐다.

 

시는 동행버스 도입 9개월여 만에 이용객 10만명을 돌파하는 등 수도권 주민의 이용 만족도가 높고 이용객의 92% 이상이 퇴근 시간대 운영에 찬성한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확대 운행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10개 전 노선은 현금 없는 버스로 운행된다. 일반 교통카드 이용 시 서울01·03·06번은 광역버스(빨간버스) 요금이, 서울02·04·05·07·08·09·10번은 간선버스(파란버스) 요금 1천500원이 적용된다. 간선버스로 운행되는 7개 노선 버스에선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퇴근시간대 운행 노선은 서울01번 강남역 출발 → 화성 동탄 도착, 02번 김포공항역 출발 → 김포 풍무 도착, 03번 홍대입구역 출발 → 파주 운정 도착, 04번 가양역 출발 → 고양 원흥 도착, 05번 도봉산역 출발 → 양주 옥정 도착이다.

 

또 06번은 강남역 출발 → 광주 능평 도착, 07번 판교제2테크노밸리 출발 → 양재역 도착, 08번 DMC역 출발 → 고양 화정역 도착, 09번 노원역 출발 → 의정부 고산 도착, 10번 도봉산역 출발 → 의정부 가능 도착이다.

 

운행 시간은 노선별로 일부 차이가 있으나 직장인 퇴근 시간에 맞춰 오후 6시 20분∼7시대에 주로 운행된다. 시는 서울 내 주요 업무지구에서 수도권 주택지구나 교통 환승을 위한 주요 지점까지 한 번에 이동할 수 있어 이동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시는 수요와 교통 환경 여건에 맞춰 수도권 주민 편의를 높일 수 있는 신규 노선을 발굴해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에 적극 협조해나갈 계획이다. 모니터링과 현장 관리도 강화한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동행버스가 수도권 지역 대중교통 부족과 혼잡으로 인한 출근 불편을 해소하는 우수 사례가 된 만큼, 더 많은 이동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선제적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편안하고 쾌적한 이동을 지원하고 수도권 동반 성장을 이끄는 대중교통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고] 국민 건강을 위한 책임, 이제는 법이 답할 차례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14년부터 제기해 온 담배회사 대상 손해배상 청구소송이 이제 항소심 최종 변론을 앞두고 있다. 공단은 폐암 및 후두암 환자의 진료비 약 533억 원에 대한 책임을 KT&G, 한국필립모리스, BAT코리아에 묻고 있다. 흡연의 유해성과 중독성은 더 이상 논쟁의 대상이 아니다. 과학적으로 명확히 입증된 사실이며, 하루 평균 159명이 직접흡연으로 목숨을 잃고 있다. 그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은 매년 11조 원에 달하며, 이 피해는 결국 국민 개개인과 국가가 고스란히 떠안고 있는 실정이다. 의학계는 이 소송을 지지하고 있다. 대한간학회는 “흡연과 질병 간 인과관계는 명백하다”고 밝혔고, 대한비만학회와 한국건강검진학회 등도 흡연 폐해와 건강보험 재정의 손실을 함께 경고하고 있다. 사회복지 단체들 역시 함께 목소리를 내며, 고령층과 취약계층의 건강권 보호를 위한 이 소송의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지방의회 차원에서도 공단의 소송에 대한 지지가 확산되고 있다. 최근 전남 구례군의회는 담배 제조물의 결함을 인정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채택하며, 공단의 소송을 지지하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는 단지 한 지역의 문제가 아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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