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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김지향 시의원, “지하철 의자 패드 시범사업 추진보다 직물형 의자 교체가 시급”

  • 등록 2024.08.30 14:05:25

[TV서울=변윤수 기자] 서울지하철 스테인레스 의자에 '미끄럼방지 패드' 설치 논란이 진행 중인 가운데, 정작 '미끄럽다'는 민원은 3년간 18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서울시의회 김지향 의원(국민의힘, 영등포4)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스테인레스 의자 관련 '미끄럽다'는 연도별 민원 및 사고 현황'에 따르면, 2022년 8월부터 2024년 8월까지 3년 동안 민원은 총 18건에 불과했다.

 

호선별로 보면 민원은 2호선이 9건으로 가장 많았고, 1호선(5건), 4호선(3건), 3호선(1건) 순으로 분석됐으며, 5~8호선은 단 한 건도 없었다. 또한, 스테인레스 의자 관련 미끄럼 사고는 3년간 "0" 건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임에도 지난 20일 서울교통공사는 미끄럽다는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지하철 스테인레스 소재 의자 일부에 실리콘 소재의 미끄럼방지 패드를 붙이겠다고 밝히고 1호선 전동차 159칸 중 1칸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공사는 해당 시범사업 이후 시민 의견과 효과성 등을 분석해 사업 확대를 결정할 계획이며, 사업 확대 시 1호선은 1좌석당 5만 원의 교체 비용이 들어가 약 4억 1천만 원이 소요되고, 2호선은 좌석당 15만 원으로 약 4억 2천만 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지향 tl의원은 “3년 동안(2022.8.22~2024.8.18) 민원이 18건에 불과하고, 사고도 전무한 스테인레스 의자에 패드를 부착하는 것이 바람직한 사업인지 의문이다”며 “오히려 빈대, 오염 등으로 민원이 많은 직물형 의자 교체가 더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서울지하철의 객실의자는 혼합형(스테인레스,직물)이 33.4%로 가장 많고, 강화 플라스틱(31.6%), 직물형(19.3%), 스테인레스형(15.6%)으로 구성됐다.


김혜영 시의원, “서울시, 의료관광 업계 현장 애로사항 적극 시정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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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당, 金인준 표결 강행 가능성… "새 정부 일 못하게 하는 건 대선 불복“ [TV서울=나재희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을 두고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여당 단독 처리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민주당은 인준안과 함께 추가경정예산안, 상법 개정안도 3일 본회의에서 일괄처리를 우선 목표로 삼았다. 다만 추경과 상법 개정안은 야당과 협의를 거쳐 늦어도 6월 임시국회가 끝나는 4일까지는 반드시 처리를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 인준안 처리에 반발하는 한편 상법은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선회한 만큼 여당 일방 처리 저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재명 정부 1기 내각은 실용 내각이자 내란 종식·사회 대개혁을 과감하게 실현한 개혁 내각"이라며 "먼저 김 후보자 인준안을 신속 처리하겠다. 신속한 인준과 국무위원 인사청문회를 통해 새 정부 국정안정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 인준을 두고 양보할 수 없음을 분명히 한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경제는 심리이고 타이밍"이라며 "민주당은 이번 주 6월 임시국회 회기 안에 추경안을 통과시키고,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와 코스피 5,000 시대의 마중물이 될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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