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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해경 의무경찰 52년만에 해단…마지막 기수 126명 전역 신고

  • 등록 2023.03.30 14:10:33

 

[TV서울=박양지 기자] 52년간 해양 치안의 한 축을 맡은 해양경찰 의무경찰이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해양경찰청은 30일 오전 의무경찰 마지막 기수인 416기 126명의 해단 기념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2021년 10월 5일 입대한 이 기수는 오는 6월 4일 마지막 의무경찰로 전역하게 된다.

1971년 창단한 해경 의무경찰은 1기부터 416기까지 모두 4만5천277명이 복무했다.

 

이들은 2012년까지 전투경찰순경으로 불리다가 2013년 의무경찰로 명칭이 바뀐 뒤 해경서·함정·파출소 등지에서 해양 경비, 어선 출입항 통제, 해양오염 방제 등 해상 치안 업무를 맡았다.

의무경찰 인원은 정부가 2017년 발표한 국방정책에 따라 매년 감축됐다.

해경은 사라진 의무경찰 정원을 대체할 수 있도록 경찰관 998명을 현장에 추가로 배치해 치안 공백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해경 관계자는 "의무경찰 마지막 기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그동안 쓰지 못한 휴가를 나갔다가 바로 전역하게 된다"며 "현재 해경청 본청에 소속된 의무경찰은 11명으로 각 해경서에서도 자체 해단식을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영등포구, ‘준공업지역 및 경부선 일대 발전 아이디어’ 공모

[TV서울=변윤수 기자] 영등포구가 당산·양평·문래 등 준공업 지역과 대방역~신도림역 철도 지상공간 및 인접 지역의 희망찬 청사진 마련을 위해 ‘준공업지역 및 경부선 일대 발전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영등포구의 준공업지역은 서울시 전체 준공업지역의 25.2%를 차지하는 최대 면적으로, 과거 산업화를 이끈 중심지였다. 하지만, 현재 공장의 지방 이전 및 산업 구조의 변화 등으로 도시환경의 개선이 필요한 상태이다. 또한, 경부선 철도가 지나가는 대방역~신도림역 3.4km 구간은 물류수송과 인적교류의 중추 역할을 하고 있지만, 동시에 구의 남북을 갈라놓아 생활권의 단절과 지역 발전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숙원사업의 신속한 해결을 위해 서울시는 준공업지역의 공동주택 용적률을 400%까지 상향하는 등의 개발 계획을 담은 ‘서남권 대개조’ 구상을 발표했다. 또한, 올해 초에는 철도 지하화 및 철도 부지 개발의 내용을 담은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기도 했다. 이에 발맞추어 구는 ‘준공업지역 일대 발전방안’과 ‘경부선 일대 종합발전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용역을 시행하여, 미래 4차 산업을 견인하는 경제 중심지이자 산업‧주

노동부, “작년 산업현장 '끼임' 사망 54명”

[TV서울=박양지 기자] 최근 산업현장에서 컨베이어 등 기계·기구에 몸이 끼여 사망하는 사고가 잇따르면서 노동당국이 현장 점검에 나섰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올해 제8차 현장 점검의 날인 24일 유해·위험 기계나 기구를 보유한 고위험 사업장을 방문해 근로자 보호 안전조치를 점검·지도한다고 밝혔다. '2023년 재해조사 대상 사망사고 발생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컨베이어, 천장 크레인, 사출 성형기 등에 순간적으로 몸이 끼여 사망한 근로자는 54명으로, 전체 사고 사망자(598명)의 9%였다. 올해 들어서는 이러한 끼임 사고가 작년보다 늘고 있다고 노동부는 전했다. 지난 11일엔 대구시 달성군의 자동차 부품 제조공장에서 50대 근로자가 플라스틱 사출기에 머리가 끼여 숨졌고, 지난달엔 경기도 평택의 가구 제조업체에서 30대 근로자가 포장용 설비의 프레임 사이에 끼여 사망했다. 이날 현장점검에서 노동부는 사업장이 미인증 또는 안전 기준 부적합 기계·기구를 사용하지 않는지, 이들 기계를 방호장치 없이 사용하지 않는지 등을 확인한다. 또 기계·기구의 사용 방법을 숙지하고, 정비·보수 작업 전엔 전원을 반드시 차단하며, 위험한 곳에 덮개나 안전가드 등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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