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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한전, “2분기 영업손실 7,648억원”

  • 등록 2021.08.13 16:21:35

[TV서울=이현숙 기자] 한국전력은 13일, 연결기준 올해 2분기 영업손실이 7,648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영업이익 3,898억원와 비교해 적자 전환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한전은 2019년 4분기 이후 작년 1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5개 분기 연속 흑자 행진을 멈추고 적자로 전환했다. 또한 2분기 영업손실은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1,204억원을 25.1% 하회했다.

 

2분기 매출은 13조5,1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 늘었다. 순손실은 6,739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작년 상반기에는 8,204억원의 흑자를 냈으나, 상반기 기준 영업손실은 1,932억원으로 집계됐다.

 

 

상반기 매출은 28조5천94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 증가했다.

 

실적이 악화한 것은 고유가로 연료비와 전력구입비가 늘었지만, 전기요금을 올리지 못하면서 수익성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상반기 전력판매량은 제조업의 평균가동률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늘어났으나 연료비 상승분이 전기요금에 반영되지 못해 판매단가가 하락해 전기판매수익은 1.0% 증가하는 데 그쳤다.

 

한전은 올해부터 전기 생산에 들어간 연료비를 3개월 단위로 전기요금에 반영하는 연료비 연동제를 도입했다.

 

2분기와 3분기 전기요금은 유가 상승세를 반영해 올랐어야 하지만, 정부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의 생활 안정 등을 이유로 요금을 동결한 가운데, 지출비용이 더 늘어났다.

 

 

상반기 한전이 민간 발전사로부터 사들인 전력구입비와 자회사들의 연료비는 전년 동기 대비 1조2,868억원(8.1%) 증가했다.

 

이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석탄발전 상한제약 시행과 전력수요 증가 등으로 연료비가 비싼 액화천연가스(LNG) 발전량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RPS(신재생에너지 의무이행 비용) 비율이 7%에서 9%로 상향됐고, 발전설비 및 송배전설비 취득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등으로 기타 영업비용 역시 1,553억원 증가했다.

 

한전은 "향후 연료가격 상승 영향이 본격적으로 반영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고강도 경영효율화를 통해 단위당 전력공급 비용을 매년 3% 이내로 억제할 계획"이라며, "해외 신재생사업 확대, 최적 송배전시스템 구축·운영, 탄소중립 핵심기술 개발 등 신규수익 창출과 이익개선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 조합원 대상 관리감독자 교육 및 산재예방 사업주 교육 실시

[TV서울=신민수 기자] 서울시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이사장 김광규)은 지난 6월 25일, 교통회관 1층 중강당에서 조합원을 대상으로 관리감독자 교육 및 산재예방 요율제 사업주 교육을 실시했다. ‘사업장의 안전보건관리, 위험성 평가 제도와 법령, 정비업 산업재해 예방 활동’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에 김광규 이사장을 비롯해 조합원 180여 명, 조합원 업체 소속 직원 100여 명이 참석하여 조합에서 시행하는 안전보건 교육에 많은 관심과 함께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먼저 오전 관리감독자 교육 시간에는 강민수 안전보건공단 서울광역본부 차장이 ▲위험성평가 사업주 교육 ▲안전보건관리체계구축 사업주 교육 등을 진행했다. 오후 산재예방 사업주 교육 시간에는 김형석 안전보건공단 서울광역본부 지사장이 ▲사업주의 책임, 경영과 안전보건활동 (자동차정비업 사례관리중심)을, 전정연 안전보건공단 서울광역본부 과장이 ▲위험성평가 및 산재예방요율제 계획서 작성실습을 각각 진행했다. 김광규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많은 조합원님들께서 교육에 참석해 주심에 감사 드린다”며 “오늘 교육이 조합원님 사업장의 안전관리에 있어서 유익하고도 뜻깊은 좋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며 “자동차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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