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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1월 초순 수출 무역적자 63억달러

  • 등록 2023.01.11 10:13:00

 

[TV서울=신예은 기자] 새해 첫 달 10일까지 수출도 1년 전보다 감소해 '마이너스' 흐름이 이어진 반면 수입 증가로 무역수지는 적자를 보이면서, 이달까지 무역적자가 10개월째 지속될 가능성이 커졌다.

 

11일 관세청에 따르면 1월 1∼10일 수출액(통관 기준 잠정치)은 138억6,200만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0.9% 줄었다.

 

조업일수를 고려한 일평균 수출액은 14.1% 줄어 감소 폭이 더 컸다. 이 기간 조업일수는 7.5일로 지난해 같은 기간(6.5일)보다 하루 더 많았다.

 

수출은 작년 10월에 감소세로 돌아선 뒤 지난달까지 3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보였다.

 

 

이달 10일까지 반도체 수출액은 1년 전보다 29.5% 줄었다. 수출 주력 품목인 반도체는 지난달까지 5개월 연속 감소한 바 있다. 반도체 수출의 감소 폭은 작년 11월 28.6%, 12월 27.8%에 달했다.

 

정밀기기(-11.5%), 철강제품(-12.8%), 가전제품(-50.4%) 등의 수출액도 1년 전보다 감소했다.

 

반면 석유제품(26.9%), 승용차(51.7%), 무선통신기기(43.5%) 등은 늘었다.

 

국가별로는 최대 교역국인 중국에 대한 수출이 23.7% 급감했다. 대중(對中) 수출의 감소세는 반년 넘게 이어지고 있다.

 

베트남(-5.1%), 대만(-23.0%), 홍콩(-18.0%) 등도 줄었다.

 

 

미국(17.6%), 유럽연합(EU·21.8%) 등에 대한 수출은 증가했다.

 

같은 기간 수입액은 201억3,400만달러로 6.3% 증가했다.

 

주요 품목별로는 반도체(9.5%), 석탄(26.0%), 기계류(28.5%) 등의 수입액이 늘었다.

 

반면 원유(-6.5%), 가스(-12.9%) 등은 줄었다.

 

3대 에너지원인 원유(21억3,200만달러), 가스(20억7,800만달러), 석탄(8억400만달러)의 합계 수입액은 50억1,40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53억500만달러)보다 5.5% 감소한 것이다.

 

1∼10일 통계상 3대 에너지원의 합계 수입액이 1년 전보다 감소한 것은 작년 2월 이후 처음이다.

 

수입국별로는 중국(16.1%), 미국(2.8%), EU(17.3%) 등은 늘고 일본(-7.1%), 사우디아라비아(-16.1%), 말레이시아(-12.7%) 등은 줄었다.

 

이달 1∼10일 무역수지는 62억7,2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49억5,400만달러 적자)과 전월 같은 기간(49억8,400만달러 적자)보다 적자 규모가 컸다.

 

작년 4∼12월 9개월 연속 적자에 이어 이달 초순도 적자 흐름이 지속되는 모습이다.

 

10개월 이상 연속 적자는 1995년 1월∼1997년 5월 이후 25년간 없었다.

 

이달 1∼10일 중국과의 무역수지는 18억7천만달러 적자였다. 작년 10월부터 적자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무역수지는 472억달러 적자로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이후 14년 만에 적자로 돌아선 바 있다. 적자 규모로는 역대 최대였다.

 


도봉구, 새 도시브랜드(BI) ‘같이 변화, 행복한 도봉’ 공개

[TV서울=심현주 제1본부장]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미래지향적 구정 비전을 담은 도시브랜드(BI) ‘같이 변화, 행복한 도봉’을 선보였다. 브랜드 슬로건은 희망의 미래로 도약하기 위한 변화를 구민과 함께 실천해 모두가 함께 잘 사는 도봉을 만들고, 생기 넘치고 행복한 구민의 삶을 실현하겠다는 의미가 담겼다. 심벌디자인의 원형은 보다 젊고 활력 넘치는 도봉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도봉구의 새로운 시작을 표현했다. 구 관계자는 “원형의 회전하는 힘은 도봉의 변화를, 시작과 끝이 없는 형상은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한다”고 설명했다. 구는 새 도시브랜드를 구민의 삶과 밀접한 곳에서부터 전국적으로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구는 오는 5월 1일 제29회 도봉구민의날 축제에서 도시브랜드(BI) 선포식을 열고 주민들에게 도봉구 도시브랜드의 탄생을 알릴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해 공개한 도봉구 대표 캐릭터(은봉이‧학봉이)와 브랜드송(도봉에서 만나요)과 연계해 대내‧외 구정 홍보에 활용하고 다양한 기념품 등으로 제작해 도봉구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길 계획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새 도시브랜드는 단순한 상징이나 로고를 넘어 구의 정체성과 비전, 미래상을 반영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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